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을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쌍방울그룹 뇌물 의혹을 받는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27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위해 수원지방검찰청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쌍방울그룹으로부터 수억원대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현 킨텍스 대표이사)가 구속됐다. 

28일 수원지법은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정치자금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 이 전 부지사와 뇌물 공여 등 혐의를 받는 쌍방울 A부회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법원은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이 전 부지사는 지난 2018년 8월부터 올해 초까지 쌍방울로부터 법인카드 사용 등의 명목으로 2억5000여만원 상당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2017년 3월 쌍방울 사외이사로 지내다가 부지사를 역임한 2018년 8월부터 2020년 1월, 킨텍스 대표를 맡은 2020년 9월부터 올해 초까지다.

또 자신의 측근 B씨를 쌍방울 직원으로 허위등재해 임금 9000여만원을 지급받도록 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가 뇌물을 받은 대가로 쌍방울이 2019년 1월과 5월 중국 선양에서 북측 조선 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및 민족경제협력연합회 등과 경제협력사업 관련 합의서를 작성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 전 부지사는 전날 구속영장실질 심사에 출석하면서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이 전 부지사는 ‘법인카드를 왜 사용했는지’에 대한 질문엔 “사용하지 않았다”며 “오해를 풀고 나와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