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수 시장의 큰손 된 MZ세대
새로운 혼수문화 주도

코로나로 위축됐던 결혼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며 혼수 제품을 찾는 신혼 고객이 늘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국내 초혼 연령은 만 나이 기준 33.35세, 여성 31.08세였다. ‘MZ 세대’가 혼수 시장의 큰손이 된 것이다. 이들은 코로나19를 겪으며 집을 단순한 휴식이 아닌 일과 놀이의 공간으로 인식하게 됐다. 이에 가구 업체들은 하나의 집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구를 디자인하여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샘이 새롭게 출시한 ’유로 502 루아 패브릭 리클라이너’와 ‘유로 604 로쉬 식탁 세트’가 눈에 띈다.

한샘이 새롭게 출시한 ’유로 502 루아 패브릭 리클라이너’(우)와 ‘유로 604 로쉬 식탁 세트(좌). ⓒ한샘
한샘이 새롭게 출시한 ’유로 502 루아 패브릭 리클라이너’(우)와 ‘유로 604 로쉬 식탁 세트(좌). ⓒ한샘

‘유로 502 패브릭 리클라이너’는 캐시미어처럼 따뜻하고 보들보들한 ‘캐시 위빙(Cash Weaving)’ 패브릭을 사용해 고급스러운 소파의 느낌을 살리면서도 수용성 코팅인 ‘한샘 에코 워터 케어(Eco Watercare)’ 기술을 적용해 인체 유해 성분도 없다. 리클라이너 기능을 이용해 소파의 모양을 바꾸면 거실이 휴식 공간으로 변할 수 있다.

‘유로 604 로쉬 식탁세트’는 사용자 취향에 맞춰 벤치와 의자를 배치할 수 있어 소파 벤치와 의자 조합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특히 식탁 주위에 둘러앉을 수 있는 ‘라운지 벤치’에는 패브릭 소파와 같은 소재를 사용했다. 오래 앉아도 편안하고, 발수 지속력도 우수해 청소 걱정까지 덜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탁에 2구 콘센트까지 부착할 수 있어 거실을 카페와 같은 분위기로 바꿀 수 있다.

벨라 협탁 ⓒ웨스트프롬
벨라 협탁 ⓒ웨스트프롬

MZ 세대의 감성에 맞는 가구 제품도 있다. 웨스트프롬의 ‘벨라 협탁’이다. 독특한 디자인과 색감으로 시선을 끄는 ‘벨라 협탁’은 마호가니 원목으로 제작됐음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가격과 디테일한 마무리로 소비자의 만족감을 채워준다.

‘윙스 홈세트’(우), ‘네오골드 홈세트’(좌) 식기 세트 ⓒ한국도자기
‘윙스 홈세트’(우), ‘네오골드 홈세트’(좌) 식기 세트 ⓒ한국도자기

 MZ 세대는 단순히 디자인을 보고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실용성과 가치 역시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에 맞춰 한국도자기에서는 ‘윙스 홈세트’, ‘네오골드 홈세트’ 식기 세트를 선보였다. 기존 골드를 사용한 프리미엄 도자기 제품들은 전자레인지에 넣고 사용하면 장식이 타거나 그을릴 수 있어 사용에 제한이 있었다. 한국도자기는 골드의 느낌을 그대로 살리고 내세제성(잘 벗겨지지 않음)을 위해 특수 안료를 개발하여 전자레인지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제작했다.

루셀 리스펙트 ⓒ신일금고
루셀 리스펙트 ⓒ신일금고

실용성과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MZ 세대의 특성 때문에 이전과는 다른 제품들이 혼수로 채택되기도 한다. 특히 최근에는 부를 쌓으라는 의미로 부모님이 자녀에게 금고를 선물해 주는 경우가 많다. 선일금고 관계자는 “최근 몇 년 사이 20‧30세대가 명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늘면서 금고 판매량이 증가했다”고 말하면서 선일금고의 ‘루셀 리스펙트’제품은 금고 이상 감지 시 실시간 영상 전송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반영했을 뿐만 아니라 도난 감지, 비밀번호 오류 등 이상 상황 등을 실시간 감지에 외부에도 영상 확인 및 KT TELECOP 출동요청 가능 등 뛰어난 보안 기능으로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그뿐만 아니라 ‘루셀 리스펙트’제품은 구스타프 클림트의 작품 ‘키스’, 반 고흐의 여러 작품을 비롯해 디즈니와 마블 등 다양한 업계와의 협업으로 다채로운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

세라젬 V6 ⓒ세라젬
세라젬 V6 ⓒ세라젬

집에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홈 헬스케어 가전도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 척추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세라젬 V6가 신혼부부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세라젬 V6는 누워있는 상태에서 척추 라인을 따라 최대 65도의 집중 온열과 지압 마사지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척추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견인 기능’을 비롯한 혁신 기능도 탑재됐다. 세라젬 V6는 미국 식품의약청(FDA)을 비롯해 유럽(CE), 중국(CFDA), 한국 등 주요 기관에서 모두 의료기기 인증을 받았다. 특히, 국내 식약처에서는 최초로 ▲추간판(디스크) 탈출증 치료 ▲퇴행성 협착증 치료 ▲근육통 완화 ▲혈액순환 개선 등 4가지 사용 목적을 인증 받은 바 있다. 또한, 집 안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고 자연스럽게 조화되는 심플한 디자인도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보조부를 접고 펼칠 수 있어 공간 활용성도 뛰어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