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 중구 신당역 10번출구 앞에 마련된 추모공간에서 시민들이 피해자를 추모하는 포스트잇과 국화 꽃 등이 놓여 있다. ⓒ홍수형 기자
19일 서울 중구 신당역 10번출구 앞에 마련된 추모공간에 피해자를 추모하는 포스트잇과 국화 꽃 등이 놓여 있다. ⓒ홍수형 기자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신당역 역무원 스토킹 살해 사건’의 해결책으로 “여성 직원의 당직을 줄이고, 폐쇄회로(CC)TV를 이용한 가상순찰 개념을 도입하겠다”고 말하자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노조)이 “명백한 성차별”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지난 21일 입장을 내고 “여성의 직무 수행 능력을 제한해 특정 업무에서 제외하는 것이명백한 차별이고, 오히려 불이익 조치에 해당한다”며 “누군가 할 수 없는 업무를 늘리는 것이 아닌 누구나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교통공사 측은 지난 20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신당역 사건 재발 방지 대책으로 △여성 직원 당직 축소 △폐쇄회로(CC)TV를 이용한 가상순찰 도입 △호신장비 확대 지급 등의 방안을 발표했다.

노조는 “여성계도 ‘일종의 펜스룰(Pence Rule)이고 여성 직원의 업무능력에 대한 폄훼로 이어질 것’이라며 비판하고 있다”며 “누군가 할 수 없는 업무를 늘리는 것이 아닌, 누구나 안전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410여 개 2인 근무반에 1인씩 410명이 필요하다”며 중도퇴직, 장기결원, 공로연수 인력 신규채용과함께 본사 및 지원부서의 인력의 역무 현업 재배치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