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이 신당역 살인 사건과 관련해 당내 2차 가해 발언 등 후속 조치에 나섰다. 발언 논란 시의원 징계 절차와 스토킹 처벌법 강화 등을 추진한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9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중앙당에서 금요일 발언 직후에 서울시당에 신속하게 징계 절차를 밟도록 지시했고 그에 따라 서울시당에서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관련 징계 조치를 개시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시당 윤리위원회가 소집돼 징계 절차가 개시될 것으로 안다. 징계 권한이 서울시당에 있어, 서울시당에서 지시해 절차가 진행되는 것”이라며 “사무총장이 관련 지시를 하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상훈 민주당 서울시의원은 지난 16일 시정 질문에서 신당역 사건에 대해 “좋아하는데 안 받아주니 폭력적 대응을 했다”는 취지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

이날 최고위에서는 고민정 최고위원이 “이런 사건이 터질 때마다 여성들의 집단적 공포와 두려움이 커진다”며 “역차별이라는 말을 들을까봐 자기검열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고 최고위원은 “모든 남성을 잠재적 가해자로 봐선 안되지만 동시에 스토킹의 피해자 대다수가 여성임을 인지, 직시해달라”고 비판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선 “대선 당시 윤 후보는 검열에 대한 공포를 언급하며 디지털 성폭력에 대한 안일한 인식을 보였다”며 “부디 지금은 인식이 바뀌었길 바라면서 성범죄 척결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시의원에 대해 “강력한 징계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안 대변인은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스토킹처벌법과 관련해 권인숙 의원의 보고가 있었고, 법적 미비점에 대해 보완하는 여러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은 이날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 피의자의 신상 공개 여부를 19일 오후 결정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