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7-6.JPG

◇100년 동안 인간이 저지른 가장 어리석은 짓들

너무 많은 공장, 음식, 맥주, 철학, 주장, 가난, 금속물질, 비만, 헛소리, 경찰, 컴퓨터, 가전제품. 이 책은 20세기는 '창조와 혁신'의 세기임과 동시에 '파괴와 어리석음'의 세기라며 인류가 저지른 어리석은 짓들에 통렬한 경고의 메시지를 던진다.

Think the Earth 엮음·김세환 옮김/ 나무심는사람/ 1만2000원

◇헬로우 미세스 루스벨트

'인권의 대모' '냉전의 투사' '최초의 여성 유엔 인권위원장' 등 다양한 수식이 붙는 엘리노어 루즈벨트에게 당시 아이들이 보낸 편지들을 모았다. 빈곤, 공황, 이주민 문제, 환경 문제 등 미국의 다양한 사회적 상황이 드러난다.

로버트 코언 편저·나선숙 옮김/크림슨/1만4500원

◇아인슈타인의 그림자-밀레바 마리치의 비극적 삶

아인슈타인의 작업에 수학적 형식과 논리를 제공하며 그의 창조물의 토대를 만들어준 과학자 밀레바의 전기. 아인슈타인의 첫번째 아내가 아닌 당대 최고의 여성과학자, 상대성이론을 탄생시킨 또 하나의 장본인으로 새롭게 조명했다.

데산카 트르부호비치-규리치 지음·모명숙 옮김/ 1만1000원

◇20세의 원점

1969년 철로에 뛰어들어 자살한 어느 일본 여대생의 일기. 1968년 일본이 맞닥뜨린 세계 정세와 국내 정세, 대학생으로서 봉착했던 학생운동과 학내분규 등 그 시대 젊은이라면 누구나 겪었을 법한 성장통이 담겨 있다.

다카노 에쓰코 지음·김옥희 옮김/문예출판사/8000원

◇격려의 힘

'격려한다'는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심장을 준다'는 뜻이다. 이 책은 마음을 격려하는 것은 강인함인 동시에 부드러움이며, 용기인 동시에 우아함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이 용기를 내도록 하기 위해 리더로 하여금 조직원들을 격려하라고 조언한다.

제임스 M. 쿠제스, 배리 Z. 포스너 지음·최주연 옮김/에코비즈/1만1000원

◇게으른 산행

무박사 우종영씨가 이번에는 가족이나 동료들과 느긋하게 나무 찾기를 해보라고 권한다. 화천의 광덕산, 설악면 화야산, 오남리 천마산, 초천 백운산, 동두천 소요산 등 계절마다 가볼만한 산행 코스를 꼼꼼히 소개했다. 우종영 지음/한겨레신문사/1만2000원

◇나는 '남자'보다 '적금통장'이 좋다

환상적인 결혼에 목매며 언젠가 나타날지도 모르는 백마 탄 왕자님을 기다리는 여성, 흥청망청 소비생활로 자신을 멋진 싱글족이라 착각하는 2030세대 여성들에게 저자가 들려주는 독립적인 싱글 라이프 이야기.

강서재 지음/위즈덤하우스/9500원

◇에이지 붐 시대

'에이지 붐 시대'란 전후의 베이비 붐 세대들이 노년기를 보내게 될 미래시대를 말한다. 이들이 고령화 시대를 맞아 '시니어 시티즌'으로서 어떠한 삶의 방식을 구축해 나가야 할지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조성남 지음/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2만원

◇승려와 철학자

유전학자로 일하다 히말라야에 정착해 티벳 승려가 된 아들과 저명한 프랑스 철학자인 아버지가 나누는 열흘간의 대화록. 동양과 서양, 삶과 사상, 휴머니티와 과학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를 두 사람의 지적 대화를 통해 탐색한다. 장-프랑수아 르벨, 마티유 리카르 지음/이용철 옮김/2만원

◇종족을 찾아라

웰빙족, 샐러던트족, 폐인족, 파티족…. 이들은 그들만의 삶과 문화적 활동을 개성 있게 만들어 가는 공동체다. 컨설팅 전문가인 저자가 최근 유행하는 다양한 종족의 특징과 생활양식을 에피소드와 강의를 곁들여 소개한다.

서일윤 지음/ 생각의 나무/1만3000원

◇홀로 사는 즐거움

길상사 회주직에서 물러나 침묵 수행을 선언한 법정 스님의 신작 산문집. 세속의 직함을 버릴 동화작가 정채봉과의 인연,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산 속 오두막에서 생활하는 일상의 모습 등 <맑고 향기롭게> 회지에 썼던 글들을 모았다.

법정/샘터/9800원

◇나의 강아지 김치

어느덧 애견 인구가 1000만 명이나 된 한국. 강아지를 키우며 겪는 에피소드와 다양한 정보들을 발랄한 문체와 카툰으로 그렸다. 개를 '인간의 입장'이 아닌 '개의 입장'에서 그렸다는 저자의 주장.

글·그림/핫도그/애니북/8900원

◇'아빠'라는 이름의 행복

육아 사이트 '배넷아이'(www.beneti.com) 대표인 오주협씨가 '행복한' 아빠 노릇에 대해 던지는 몇 가지 조언들. 저자는 아빠의 책임을 다한다는 미명하에 가족에게 소홀히 대하기 보다 가족 안에서 행복해지는 법을 먼저 찾으라고 말한다.

오주협 지음/랜덤하우스중앙/9000원

임인숙 기자isim12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