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의당이 다음 달 중 새 지도부를 구성하고 당명 개정에 나서는 것을 골자로 하는 재창당 결의안을 채택했다.

정의당은 지난 17일 오후 국회에서 11차 정기당대회를 열고 이같은 재창당 결의안을 대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재창당 결의안의 주요 내용은 △대안사회 비전과 모델 제시 △당 정체성 확립 △노동 기반 사회연대정당 △정책 혁신 정당 △지역기반 강화 △당 노선에 따른 조직운영체계 △독자적 성장 전략에 기반한 전술적 연합정치 △당원 사업 활성화 등 8가지다.

또 당헌·당규 개정안을 △당대표 권한 강화 △부대표 3인 중 지명직 노동부대표 신설 △지역위원장 전국위원회 정수 신설 △조직강화위원회 신설 등의 방향으로 확정했다. 당 부채 해결을 위한 특별결의문도 채택됐다.

당의 노선과 대통령선거 및 지방선거, 조직재정 등에 관한 비대위의 당 평가서도 확정됐다.

정의당은 이날 채택된 결의안에 따라 다음 주부터 혁신지도부 선거 일정에 돌입한다.

지도부 선거 일정은 오는 23일 선거 공고를 시작으로 27일부터 28일까지 후보자 등록을 받는다. 후보자들은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전국 순회 유세와 TV토론 등 선거운동을 벌인다.

정의당은 재창당 결의안에서 “10년 전 '노동자, 농민, 일하는 서민들의 삶을 책임지는 진보정당'을 표방하며 출범했다”며 “하지만 지난 두 차례의 선거를 통해 노동자, 농민, 일하는 서민들이 정의당의 효용성을 충분히 인정받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새로운 진보정당을 만들기 위한 정의당의 지난 10년은 결과적으로 실패했다. 취약한 지지기반과 모호한 정체성이 정의당의 현실이었다”며 “거대양당을 공격하면서 대안의 정치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지만 왜 정의당이 대안이어야 하는지를 입증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당은 “중대재해처벌법, 차별금지법과 같이 사회적 약자의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민생정당으로써의 위상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중앙당, 지역조직, 소속 국회의원이 정책·기획·조직에서 문제해결에 이르기까지 노동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을 모색해야 한다”며 “그것을 바탕으로 농민, 상인, 청년, 여성 등 각계각층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