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호 태풍 난마돌이 북상하는 가운데 18일 오후 서귀포시 해안가에 너울성 파도가 일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북상하는 가운데 18일 오후 서귀포시 해안가에 너울성 파도가 일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북상하면서 18일 오후부터 제주와 남부지방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난마돌’은 이날 오전 9시 기준 일본 가고시마 남동쪽 약 210㎞ 부근 해상에 위치하고 있다. 중심기압은 950hPa, 최대풍속 48㎧의 ‘매우 강’ 세력에 해당한다.

오는 19일 새벽부터 오후까지 태풍의 영향권에 있는 남동부 해안가에 많은 비가 내리겠다. 경상권 해안을 중심으로 150㎜의 많은 비가 예상되며, 제주와 영남 해안에 순간풍속 최대 25~35㎧의 돌풍이 불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18일 낮 12시부로 제주에 태풍 경보가 발효됨에 따라 중대본 1단계를 2단계로, 태풍·호우 위기경보 수준은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했다고 밝혔다.

이상민 중대본부장(행안부 장관)은 태풍·호우로 인한 인명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사전 준비를 강조했다.

반지하, 급경사지, 저지대 등 산사태 등 인명 피해가 우려되는 지역을 미리 살피고 이상 징후가 보이면 주민들을 신속히 대피시켜 인명피해를 예방하라고 주문했다.

저지대 주택가, 지하주차장 등 침수 우려지역에도 폭우 등 기상 상황이 위험한 상황에 이르는 즉시 주민들이 탈출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을 요청했다.

앞서 태풍 ‘힌남노’ 피해를 입은 지역과 취약해진 급경사지, 하천변, 해안도로에는 통제를 할 것을 지시했다.

이 중대본부장은 “심야시간에 태풍의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기에,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응만이 국민 피해를 줄일 수 있다”며 “태풍이 빠져 나가기 전까지 관계 기관은 총력 대응에 임해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