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이끈 여성·인권 운동가 이희호 여사” 탄생 100주년 기념·추모 행사
“시대를 이끈 여성·인권 운동가 이희호 여사” 탄생 100주년 기념·추모 행사
  • 이하나 기자
  • 승인 2022.09.14 14:34
  • 수정 2022-09-14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사진전 21일 추모식 개최
이희호 여사 탄생 100주년 기념식 및 사진전.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이희호 여사 탄생 100주년 기념식 및 사진전.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고 이희호 여사 탄생 100주년(9월 21일)을 맞아 기념 사진전과 추모식이 열린다. 성평등과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이 여사를 기리며 고인의 철학과 이념을 되새기기 위해 마련됐다.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와 김대중이희호기념사업회, 김홍걸 의원은 오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국회의원회관 제1로비에서 이희호 여사 탄생 100주년 기념식 및 사진전을 개최한다. ‘시대를 이끈 여성·인권 운동가 이희호 여사’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사진전은 여성운동과 민주화 운동에 평생을 바친 이 여사의 어린 시절부터 주요 활동을 사진을 통해 전하고 그 뜻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정춘숙 전국여성위원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이희호 여사의 여성운동 및 성과 소개, 이희호 여사의 뜻을 기리며 다짐을 선포하는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대를 이끈 여성·인권 운동가 이희호 여사’ 추모식 ⓒ김홍걸 의원실
‘시대를 이끈 여성·인권 운동가 이희호 여사’ 추모식 ⓒ김홍걸 의원실

이어 21일에는 고인의 업적과 정신을 기리는 추모행사가 열린다.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KBIZ홀에서 열리는 이 행사는 이희호 여사 추모사업 추진위원회(위원장 신낙균), 국회의원 김홍걸, 김대중이희호기념사업회와 함께 노무현재단,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사랑의친구들, 한국YWCA연합회, 한국가정법률상담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여성재단이 공동 주최한다. 또한 전라남도와 신안군이 협찬한다. 

행사는 이 여사의 삶을 되돌아보는 다큐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한덕수 국무총리의 축사와 김대중 정부 초대 여성 문화관광부 장관이었던 신낙균 추진위원회 위원장과 김홍걸 의원의 환영사가 이어진다. 이어 128명의 공동제안자들을 소개하는 시간도 갖는다.

신경아 한림대학교 교수(전 여성학회 회장)가 ‘성평등 민주주의를 열다. 이희호의 신념과 열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며, 여성·인권 운동가로서의 이 여사의 생애와 업적이 대한민국 여성·인권의 100년 역사에 남긴 의미를 설명할 예정이다.

이 여사와 깊은 인연이 있는 인사들과 3세대 여성운동가가 이 여사에게 헌정편지를 낭독하며 고인을 추모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마지막으로 128명의 공동제안자들과 함께 이희호의 정신을 미래세대에게도 계승·발전 시켜나가자는 선언을 하는 ‘이희호의 길’ 선언식이 진행된다.

김홍걸 의원은 “어머니의 생신 100회를 기념하는 이번 추모 행사가 여성 지도자의 모습과 역할에 대해 다함께 진지하게 고찰해보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여성·인권과 민주주의를 향한 신념을 잃지 않으셨고, 소외계층과 함께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했던 어머니의 삶과 철학이 이번 추모 행사를 통해 많은 분들께 전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시대를 이끈 여성·인권 운동가 이희호’ 공동제안자 128인 명단 

강경희 강교자 강금실 곽배희 구정혜 권노갑 권미혁 권인숙 김명현 김민석 김상근 김상희 김성수 김성애 김영록 김영주 김옥두 김용익 김운천 김윤옥 김은주 김정기 김정우 김정호 김종량 김철배 김춘진 김혜원 김홍걸 김희선 남궁진 남인순 노영혜 문성근 문춘자 문희상 박경린 박 도 박순희 박우량 박종렬 백미순 백혜련 서영교 서정성 성인숙 손 숙 송옥주 신경아 신낙균 신 명 신 선 신인령 신필균 안성례 안순덕 안재웅 양승화 양정숙 원영희 유승희 유시춘 유춘자 윤명선 윤석중 윤순녀 윤원호 윤정모 윤철상 윤현봉 윤혜라 이경숙 이경순 이경자 이문우 이미경 이상덕 이선종 이시재 이연숙 이요식 이재명 이정원 이종오 이종옥 이창곤 이철순 이해동 이해찬 이현숙 이혜경 인재근 장명수 장 상 장영숙 장필화 장하진 전숙희 전정희 정강자 정대철 정세균 정세현 정숙자 정원영 정춘숙 정현백 정현애 조민행 조순열 조철순 조 형 조흥식 진선미 차경애 최만자 최순영 최영숙 최영애 최영희 최종옥 한명숙 한영수 한영애 한완상 한화갑 함세웅 홍미영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