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 21차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은주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 21차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정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총사퇴 권고안이 4일 당원 총투표에서 부결됐다. 류호정·장혜영·강은미·배진교·이은주 등 의원들은 당원들로부터 재신임을 받았다.

정의당은 이날 당원 1만7957명을 상대로 한 ‘비례대표 국회의원 5명 사퇴 권고안’에 대한 당원 총투표 결과 찬성 40.75%, 반대 59.25%로 부결됐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지난달 31일부터 나흘간 진행된 온라인 투표와 자동응답전화(ARS) 투표 결과를 합산해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최종 투표율은 42.10%(7560명)를 기록했다.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 등이 주도한 이번 당원총투표는 발의 요건인 전체 권리당원 5% 이상 동의를 얻어 이뤄졌다.

이번 당원총투표는 대선과 지방선거의 연이은 참패에 따른 당 쇄신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투표를 제안한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은 입장문을 내고 “당원총투표 결과를 존중한다”며 “정의당의 실질적 혁신을 위한 아래로부터의 청원 운동이자 직접 행동이었다는 당원총투표의 의미는 정의당 역사에 또렷이 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투표 반대본부 대표자를 맡았던 문영미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은 입장문을 내고 “비례대표 총사퇴를 발의한 당원들의 의견도 존중돼야 한다”며 “비례 의원들은 당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당원들과 국민들이 바라고 지지할 수 있는 의정활동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비례대표 의원단 전원은 5일 오전 국회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