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에 3만원 이하 실용 선물세트 인기
질 좋고 희소성 높은 프리미엄 제품 주목
환경 고려 포장재 사용한 선물세트는 기본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이 다가오고 있다. 올해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석 선물 제품들의 특징은 '가성비' '친환경' 두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높은 물가로 인해 실용적이면서도 저렴한 선물 세트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은 동시에 가치 소비가 보편화되고 ESG 경영이 필수로 자리잡으면서 선물 세트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줄이려는 기업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인기 높은 품목 담은 
가성비 선물세트 인기


식품업계 및 생활용품 업계는 합리적인 가격의 선물 세트로 고객에게 다가가겠다는 전략이다.

소망가득기프트세트 ⓒ아모레퍼시픽
소망가득기프트세트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자사 바디워시, 샴푸, 치약 등 인기 제품으로 ‘소망가득기프트세트를’ 구성했다. 려 고흥유자‧강화 약쑥 샴푸, 미장센 데미지‧에이징 케어샴푸, 해피바스 촉촉‧순한 바시워시, 메디안 치석 오리지날 치약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합리적인 가격에 다양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어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

ⓒ동원
ⓒ동원

추석선물의 ‘큰손’ 동원은 40여 년 이르는 세월 동안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은 제품들로 가성비를 확보할 예정이다. 특히 참치액, 건강요리유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조미료와 참치캔, 캔햄 등 3개 이상의 품목으로 구성된 실속 종합선물 세트를 올해 설 대비 20% 이상 물량 확대 운영한다. ‘동원 스페셜 52호’, 참치 단독세트 ‘진호’, 실속 복합세트인 ‘동원튜나리챔 100호’ 등이 대표품목이다.

가까운 지인·가족들에겐
프리미엄 선물로 마음 전해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오랜만에 직접 고향을 찾는 귀성객이 늘어남으로 인해 프리미엄 제품의 소비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 기업들은 추석 선물 고급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에포나 '2022 추석선물세트' ⓒ에포나
에포나 '2022 추석선물세트' ⓒ에포나

스킨케어 브랜드 에포나의 2022 추석선물세트는 주름개선‧미백효과가 있는 이중 기능성 크림을 양단 보자기에 쌓아 제공한다. 우영우 로고 글씨로 유명한 캘리그래퍼 전은선 작가의 한정판 엽서도 제공된다. 에포나 관계자는 “에포나 크림은 식물 유래 성분 8가지와 청정 마유가 10% 함유되어 마유 특유의 보습‧영양 성분은 살리고 마유의 단점인 끈적이고 부담스러운 향은 최대한 억제한 주름 개선과 미백효과가 있는 이중기능성 화장품.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하고, 독일 더마테스트 엑설런트 등급을 받은 제품으로, 국내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독일 더마사 공식 홈페이지에 소개됐다”고 밝혔다.

다보록(多寶錄) 감사편 ⓒKCG인삼공사
다보록(多寶錄) 감사편 ⓒKCG인삼공사

가족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채워줄 홍삼 선물 세트 제품도 있다.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개선, 피로 회복부터 혈행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공식 인증받은 건강기능상품이다. 특히 KGC 인삼공사는 믿을 수 있는 100% 계약 재배 6년근 인삼으로 만든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KGC 인삼공사는 이번 추석을 맞아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높게 전해지기를 기원하는 선물세트 ‘다보록(多寶錄)’을 선보였다. 다보록은 각각 홍삼제품인 감사편, 홍삼과 한방 제품인 진심편, 홍삼과 특정 효능 소재의 제품인 기원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이지알
ⓒ에이지알

글로벌 D2C(기업이 소비자와 직거래를 하는 형태의 비즈니스) 기업 에이피알(대표 김병훈)의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도 배우 김희선을 모델로 내세워 고급화에 성공했다. 에이지알 관계자는 “누구나 쉽게 전문 피부관리 경험을 느낄 수 있는 에이지알 뷰티 디바이스는 식품이나 생활용품 보다 독특한 선물을 찾고 있는 MZ세대들에게 각광받고 있다”면서 “특히 이번 추석 어머니 마음에 쏙 드는 ‘맘심비(Mom心比)’ 선물로 적합하다”고 말했다. 새롭게 출시된 ‘에이지알 부스터 힐러’는 피부 깊이 화장품을 흡수시키는 제품이다.

 

쓰레기 줄고 재활용 가능
환경 신경 쓴 제품 늘어나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ESG 경영이 대두됨에 따라 환경을 고려한 제품들도 많아졌다.

동원은 2020년부터 선물 세트 구성품의 위치를 재배치하고 간격을 최대한 줄이는 등 플라스틱 포장재 저감에 앞서왔으며, 이번에는 종이만으로 만든 ‘올페이퍼(All-paper pakage)’ 패키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인 ‘레스플라스틱(Less Plastic)' 패키지 등 본격적인 친환경 패키지 선물 세트를 선보였다. 해양생태계 파괴를 최소화하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한 ’동원 MSC인증 가다랑어 사용 참치세트‘ 등도 함께 선보인다. 해당 제품은 원재료인 가다랑어의 수급부터 참치캔의 제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생산 이력을 투명하게 관리한다.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리얼스(RE:EARTH)’ 버섯 선물세트 ⓒ롯데쇼핑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리얼스(RE:EARTH)’ 버섯 선물세트 ⓒ롯데쇼핑

 

롯데마트는 ‘다시 지구를 새롭게’ 한다는 의미를 담은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 ‘리얼스(RE:EARTH)’를 통해 친환경 포장재를 활용한 선물 세트를 선보였다. 한우 선물 세트의 포장재는 100% 친환경 소재로 전환하고 버섯 선물세트의 박스는 콩기름 잉크를 활용해 제작했다. 아이스팩은 물과 전분을 원료로 사용해 보랭 효과는 높이고 제작 공정 소요는 줄였으며, 상품 포장재는 종이와 재활용이 가능한 R-PET(Recyecled-Polyester) 원단으로 만들어진 가방을 사용했다. R-PET원단은 폐페트병에서 탄생한 재활용 폴리 원단으로, 자원 선순환을 통해 지속 가능한 순환 경제에 기여하는 의미가 있다.

국내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고 있는 초록마을 선물 세트는 다양한 구성이 돋보인다. 초록마을은 △유기농 6년 금홍삼액 △영광굴비 나눔 세트 △패밀리 전 복세트 △무항생제 제주 흑우 선물세트 등의 제품을 준비하였으며 인기 선물 세트 최대 40%할인 판매, 선물세트 10만원 이상 구매 시 선물세트 구매금액의 10% 할인, 100만원 이상 구매 시 상품권 최대 150만원까지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