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사퇴 모양새지만 사실상 경질 해석
윤 대통령의 ‘윤핵관’ 거리두기 분석도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대통령실 정무수석비서관실 소속 비서관 2명이 동시에 사의를 표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9일 정무수석실 소속 홍지만 정무1비서관과 경윤호 정무2비서관이 사퇴 의사를 전했다고 밝혔다. 사의의 형식을 취했지만, 국민의힘 내홍 사태와 관련해 사실상 경질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번 인사 조치는 윤석열 대통령의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거리두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정무수석실은 정무1비서관실, 정무2비서관실, 자치행정비서관실로 구성, 산하 비서관 3명 중 2명이 교체된 이례적인 상황이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두 비서관과 대통령실 내 조직 진단과 관련해 충분한 이야기를 나눴고, 비서관들이 그에 따라 사의 표명을 한 거로 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번 개편에 대해 “수석도 예외는 아니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예외가 있을 수 없고, (개편은) 현재진행형”이라고 설명했다.  

두 비서관의 사의가 조직 쇄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인사 개편과 관련해 "국민의 관점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끊임없이 보완하고 채워 나가는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출근길 약식 문답에서 인적 쇄신에 대해 "대통령실은 국민에게 가장 헌신적이고 가장 유능한 집단이 돼야 국민에게 제대로 봉사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대통령실은 오는 추석 연휴를 전후로 비서관급 참모진을 대대적으로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