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국방부 "러시아군 병력 모집 전쟁에 큰 영향 없을 것"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 ⓒ에네르호아톰 홈페이지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 ⓒ에네르호아톰 홈페이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86일째인 28일(현지시각)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 인근에 또 포격이 발생하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책임 공방을 이어갔다.

뉴욕타임스(NYT),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이날도 서로 상대가 원전 인근을 포격했다며 비난했다.

우크라이나 측은 자포리자 원전 인근에 있는 니코폴 일부 지역에서 야간에 발생한 대규모 공격으로 전기가 끊겼으며, 원전에서 드네프르강 상류로 약 40km 떨어진 자포리자시는 러시아의 공격을 받아 수십 채의 아파트와 주택이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반면 러시아 국방부는 지난 이틀 동안 우크라이나군이 발전소에 더 많은 포격을 가했다고 비판했다. 러시아군 현지 관리는 이날 AP통신에 사용후핵연료 저장장소 중 한 곳을 목표로 하는 우크라이나 무인기를 격추했다고 주장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시찰단이 자포리자 원전을 방문하기 위해 복잡한 협상을 벌이는 와중에도 양측 모두 공격을 멈추지 않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NYT는 밝혔다.

IAEA는 이날 "앞으로 며칠 내 팀을 보내는 것을 목표로 협상이 진행 중"이라면서 이번 포격으로 인한 잠재적인 핵 사고 위험성을 강조했다.

유럽 최대 규모의 자포리자 원전은 러시아 침공 이전까지 우크라이나 전력의 20%를 공급했다.

러시아군은 지난 3월 자포리자 원전을 장악했고, 최근 원전을 겨냥한 포격이 이어지며 방사성 물질 누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25일에는 한 때 전력 공급이 완전히 끊겼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전날 일부 방사능 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약을 원전 주변 주민들에게 배포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가 점령 중인 헤르손에서 러시아군 탄약고 2곳을 공격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에 대한 공격의 강도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영국 정보당국은 친러시아 분리주의자들이 도네츠크 공항 인근 마을을 중심으로 진격했을 가능성이 높으나 영토를 확보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영국 국방부 "러시아군 병력 모집 전쟁에 큰 영향 없을 것"

러시아가 13만명이 넘는 병력 증원 명령을 내렸으나 서방은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28일(현지시각) BBC에 따르면 영국 국방부는 러시아의 군병력 증강이 계속되는 병력손실 때문에 우크라이나 전에 투입될 병력 증강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러시아 당국은 신병모집원들이 교도소를 방문해 수감자들에게 돈과 자유를 약속하고 있다고 BBC는 보도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지난 25일 군 병력을 기존보다 13만7000명 늘려 내년부터 115만명으로 확대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영국 국방정보국은 이날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전투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기 어려울 것"이라며 수만명의 러시아군이 사망한 것을 언급했다.

징집병들은 기술적으로 러시아 영토 밖에서 복무할 의무는 없다.

영국과 미국은 지난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러시아 측의 사상자가 7~8만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