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이 27일(현지시간)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전에서 열린 추기경 서임식에서 유흥식 라자로 추기경에게 '비레타'(빨간색 사제 각모)를 씌워준 뒤 포옹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프란치스코 교황이 27일(현지시간)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전에서 열린 추기경 서임식에서 유흥식 라자로 추기경에게 '비레타'(빨간색 사제 각모)를 씌워준 뒤 포옹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국인 네 번째 추기경이 나왔다. 유흥식 라자로(71)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이 김수환·정진석·염수정 추기경에 이어 추기경 상징인 빨간색 사제 각모 ‘비레타’를 썼다.

간색 비레타는 추기경 상징으로 하느님의 백성과 교회를 위해 용기 있게 행동하고 때로는 피를 흘릴 준비까지 돼있다는 의미다.

27일 오후 4시(현지시각·한국시각 밤 11시) 로마 바티칸 성 베드로 대성전에서 열린 신임 추기경 서임식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은 유흥식 라자로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에게 빨간색 사제 각모(비레타)를 씌워주고 추기경 반지를 손가락에 끼워줬다. 로마 시내의 명의 본당 지정 칙서도 수여했다.

추기경은 가톨릭교회에서 교황 다음의 권위와 명예를 가진 자리로 종신직이다. 만 80세까지 교황을 선출하는 콘클라베에 참석할 수 있다. 이날 서임식을 통해 20명의 새 추기경이 탄생해 현재 세계 추기경 수는 신임 추기경 20명 포함 226명이다.

유흥식 추기경은 역대 네 번째 한국인 추기경이다. 지금까지 한국인 추기경으로는 선종한 김수환 스테파노(1922∼2009)·정진석 니콜라오(1931∼2021) 추기경, 염수정 안드레아(79) 추기경이 있다.

1951년 충남 논산 출생의 유 추기경은 한국 최초의 신부인 김대건 신부의 뜻을 기려 세운 논산 대건고 출신으로 고등학교 1학년때 가톨릭교회 세례를 받아 신자가 됐다. 그는 가톨릭대를 나와 로마 라테란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솔뫼 피정의 집 관장, 대전교구 사목국장, 대전가톨릭대학교 총장 등을 역임했고 2003년 대전교구 부교구장 주교로 임명됐다. 2005년 대전교구장직을 수행해오다가 지난해 6월 교황청 성직자성 장관에 임명됐다. 교황청 역사상 한국인 성직자가 차관보 이상 고위직에 오른 첫 사례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추기경 서임식에 참석하는 전병극 문체부 1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정부대표단을 통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축하서한을 보냈다. 윤 대통령은 축하 서한에서 “내년 한-교황청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양국이 보다 긴밀하게 협력하는 관계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며 “교황님의 충실한 협력자로 대한민국의 유흥식 추기경을 비롯한 20명의 추기경을 새롭게 세우심을 축하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롭게 임명된 추기경들이 교황님을 보좌하며 하느님의 뜻을 전하는 빛과 소금의 역할을 다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며 “작년 유흥식 추기경을 교황청 성직자성 장관으로 임명하신 데 이어 이번에 대한민국 역사상 네 번째 추기경으로 서임하시니 전 세계 천주교인들과 기쁨을 함께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