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신현영 의원실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신현영 의원실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윤석열 정부 1기 신도시 마스터프랜 수립에 대해 “사실상 임기 내 추진할 의지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화견장 브리핑에서 “1기 신도시 마스터플랜마저 공약 후퇴다. 공약은 지키지 않아도 되는 술자리 약속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가 1기 신도시 마스터플랜 수립을 오는 2024년으로 미루며, 노후화된 주거환경에 불편을 견디고 계신 1기 신도시 주민들께서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논란이 커지자 윤석열 대통령은 지키지도 못할 공약을 내걸어 국민을 속인 데 대해 사과는 못 할망정 ‘마스터플랜 사안을 최대한 단축했는데 국민께 제대로 설명되지 못했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장관직을 걸고 1기 신도시 정비계획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며 “이 약속도 지키기는 어려워 보인다. 용역 과정을 단축한다고 해서 당장 올해 안에 발표되기는 불가능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신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는 1기 신도시 주민들에게 공약 파기에 대해 책임 있게 사과하고, 주민들께서 납득 할 수 있는 마스터플랜 수립기간을 분명하게 밝히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날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다음 달 1기 신도시 재정비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5곳의 1기 신도시별로 전담 마스터플래너(MP)를 지정해 1기 신도시가 명품신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