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오래가는 속발성 생리통은
자궁근종 등 질환이 원인일 수도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주)토마스애드

월경통(생리통)은 월경 기간에 발생하는 다양한 통증으로 월경이 시작되거나 끝이나면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반복되거나 심해진다면 몸에서 보내는 적신호일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다.

◎ 생리통 증상
▶허리가 끊어질 듯한 통증
▶반복적인 통증으로 진통제 과다 섭취
▶생리주기 전후 우울감, 감정기복
▶식욕 조절의 어려움
▶월경 기간 내내 지속되는 통증
▶허리, 허벅지 등 근육통 및 몸살기운
▶미식거림, 소화불량, 구토 증상
▶Y존 불편감 및 통증

생리통은 원인에 따라 자궁 및 난소 검사 상 특별한 이상이 없는 원발성 생리통과 특정 질환으로 발생되는 속발성 생리통으로 나눠볼 수 있다. 원발성 생리통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프로스타글란딘 분비 증가로 추정하며 보통 월경 시작 1~3일이내 통증 후 가라 앉는다. 속발성 생리통의 경우 월경 시작 1~2주 전부터 통증이 시작해 월경 기간 내내 통증이 지속될 수 있다.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 골반염 등의 질환으로 찾아오기 때문에 원인 질환부터 치료가 필요하다. 

유니스 산부인과 은미나 원장은 “보통 생리통이 심해도 진통제를 복용하며 참는 경우가 많은데, 생리통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으로 전문의와 상담하면 증세를 줄일 수 있다”며 “생리통 치료는 개인 증상에 따라 맞춤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보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 생리통 증상을 줄이는 생활습관
▶커피, 초콜릿 섭취를 줄이고 과일, 견과류 섭취
▶아랫배를 항상 따뜻하게 찜질
▶충분한 휴식으로 스트레스 관리

생리통이 있을 때 진통제를 계속 복용하면 내성이 생긴다고 오해하는 여성들이 많다. 그러나 정해진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약 복용은 문제 없다. 만약 평소보다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가 끝난 이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참기보다 가까운 산부인과를 내원해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글/그림. 토마스애드
도움말. 성동구 유니스산부인과의원 은미나 원장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