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최근 수원에서 발생한 ‘세 모녀 사망 사건’에 대해 “복지정보시스템이 제대로 작동 안 되는 주거지에 사시는 분들에 대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약식 문답에서 “여러분도 수원의 한 다세대 주택에서 세 모녀가 중증질환과 극심한 생활고에 고통스러운 삶을 마감한 기사를 보셨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와 연대의 기초가 되는 복지에 관해 정치복지보다 약자복지로, 자신의 목소리를, 어려움을 한목소리를 낼 수 없는 약자들을 찾아 이분들의 어려운 삶을 배려하겠다고 국민 여러분들께 말씀드려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앙정부에서 이분들을 찾아 챙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이런 일들이 또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어려운 국민들을 각별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1일 경기 수원시의 한 다세대주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세 모녀는 극도의 생활고 속에 극단적 선택으로 내몰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번 사건은 과거 ‘송파 세 모녀’ 사건 이후 반복된 비극으로 사회적 안전망에 재정비와 지원책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