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동문 비상대책위원회와 숙명여대 민주동문회 동문들이 지난 8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정문 앞에서 김건희 여사 박사 학위 유지 결정에 항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민대학교 동문 비상대책위원회와 숙명여대 민주동문회 동문들이 지난 8일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정문 앞에서 김건희 여사 박사 학위 유지 결정에 항의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민대 교수회가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논문을 교수회 차원에서 검증하지 않기로 결정했지만, 일부 교수들이 자체 조사를 통해 92%가 논문 조사 결과에 문제가 있다고 밝혀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대 교수회는 22일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교수회 전체 회원 406명 가운데 314명이 참여한 온라인 투표 결과 '교수회가 자체적으로 김건희씨 박사학위논문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검증을 실시해야 한다'는 의견에 반대가 193명(61.5%)으로 찬성 121명(38.5%)보다 높았다고 밝혔다.

복수의 안건 중 '익명화를 전제로 김 여사의 박사학위논문 재조사위원회 판정 결과보고서와 회의록 공개를 학교 측에 요청해야 한다'는 의견도 찬성이 152명(48.4%), 반대가 162명(51.6%)으로 조사됐다.

앞서 홍성걸 교수회장은 지난 19일 오후 투표 결과를 공개하면서 "우리의 결정이 어느 방향이라도 그것은 우리 교수회의 집단 지성의 결과"라며 "이번 안건에 대해 찬성하신 분들이나 반대하신 분들이나 모두 우리 국민대의 명예를 존중하고 학문적 양심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 구글 설문으로 92%가 '논문 조사 결과 문제 있다' 

이 같은 결과 발표가 일부 교수들의 의견을 상당 부분 왜곡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투표 과정에서도 학교와 교수들의 명예가 오히려 실추됐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실제 국민대 일부 교수들은 교수회 결과에 의문을 제기했다.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은 22일 성명을 내고 “구글 설문에 응한 총 75분의 교수 중 92%인 69분이 8월1일 발표한 국민대의 김 여사의 논문 조사 결과에 ‘문제가 있다’고 하셨다”고 밝혔다.

이 모임은 지난 1일 국민대가 김 여사의 논문 표절 여부에 대해 ‘연구 부정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리자 학내 교수들을 상대로 판단의 정당성을 묻는 설문을 진행한 바 있다.

이 모임은 “교수회의 투표 결과가 나왔고, 저희는 당연히 그 결과를 존중한다”면서도 “다만 적지 않은 교수님들의 이러한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국민대 동문 비대위는 지난 21일 입장문을 내고 "이제는 되돌릴 가능성이 희박해진 학교 측의 최종 판단에 대해서 통과 가능성이 적은 찬반 항목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방식이 아쉬운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