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홍수형 기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 ⓒ홍수형 기자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감사원이 권익위 특별감사를 진행하며 직원들에게 "위원장이 시켰다고만 불어라"며 허위 답변을 종용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21일 본인읜 SNS 계정에 올린'감사원의 불법적 감사와 조사행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수준. 강력 법적 대응하겠습니다'라는 글을 올리며 이같이 말했다.

전 위원장은 "위원장이 시켰다고만 불어라, 그러면 당신은 무사하다, 위원장 개입만 불면 직원은 아무 일 없을 테니 위원장이 시켰다고만 해라"고 주장했다.

이어 "직원이 위원장이 개입하지 않았다고 끝까지 사실대로 얘기하면 그 직원의 다른 별건의 근태자료 요구를 협박하고 위원장 개입을 순순히 불지 않으면 별건 조사하겠다고 협박하며 허위답변 유도와 불법 강압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직원이 아무리 있는 사실 그대로 답변해도 자신들이 짜놓은 각본의 원하는 답변이 아니면 감사원이 원하는 답(위원장 개입)이 나올 때까지 똑같은 질문을 반복하며 며칠이고 같은 형식으로 반복적으로 계속한다"고 했다.

전 위원장은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지난 17일 국회를 찾아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의원들을 만난 것에 대해서는 "'심각한 사실' 운운하며 감사에서 마치 엄청난 비리가 밝혀지고 있다고 오인될 수 있도록 명예를 심각히 훼손 중"이라며 "윗선 지시에 의한 특조국 조사관들의 불법적인 조사 행태도 불법 범죄의 공범"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감사원은 지난 1일부터 권익위 특별감사를 진행 중이다. 본감사는 지난 19일 종료 예정이었나, 감사원이 기간을 2주 연장해 9월 2일까지 진행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