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17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보수·진보 단체의 집회가 동시에 열리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 달 17일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보수·진보 단체의 집회가 동시에 열리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전 대통령 경남 양산 사저 경호구역이 22일부터 울타리에서 최대 300m까지 확장됐다.

김진표 국회의장의 제안을 윤석열 대통령이 받아들이면서, 지난 21일 대통령경호처가 경호 구역을 확장해 재지정했다고 밝혔다.

경호처는 “평산마을에서의 집회 시위 과정에서 모의 권총, 커터칼 등 안전 위해요소가 등장하는 등 전직 대통령의 경호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평산마을 주민들의 고통도 고려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 19일 윤 대통령과 국회의장단 만찬에서 김진표 국회의장이 건의하면서 이뤄졌다. 김 의장은 21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대통령이 바로 경호처장을 현지에 파견해 조사하고 조치가 발표됐는데 그 점에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법과 원칙의 차원 및 협치와 국민통합 차원에서 의미 있는 결정"이라고 평가했고, 민주당은 "문 전 대통령과 평산마을 주민의 고통, 안전을 생각한다면 늦었지만 합당한 조치"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조치에 대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전 대통령과 평산마을 주민의 고통, 안전을 생각한다면 늦었지만 합당한 조치”라며 윤 대통령과 김 의장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번 조치는 민주당 출신 국회의장의 건의를 윤 대통령이 수용하는 모양새를 취했기에 여야 협치를 위한 메시지란 해석이 나오기도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