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기획수석 이관섭
안보실 2차장 임종득

김은혜 신임 홍보수석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김은혜 신임 홍보수석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대통령실 신임 홍보수석에 김은혜 국민의힘 전 의원을 기용했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 대변인에 이어 윤석열 정부까지 두차례에 걸쳐 대통령과 정부의 '입' 역할을 맡게 됐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기존 최영범 홍보수석은 대외협력특보를 맡아 전반적인 국정홍보 업무를 측면지원하게 된다. 

또 신설되는 정책기획수석비서관에 이관섭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을, 국가안보실 2차장에는 임종득 전 청와대 국방비서관을 내정했다.

김 비서실장은 김 수석에 대해 "홍보 및 언론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가진 분"이라며 "선대위 공보단장, 당선인 대변인을 맡으면서 대통령 국정철학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앞으로 윤석열 정부의 국정철학과 국정과제 운용에 있어서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김 수석은 "보다 낮은 자세로 국민 여러분의 기대와 바람을 가감 없이 전달하고 윤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제대로 잘 전하는 가교 역할을 열심히 하겠다"며 "부족한 부분은 언제든 꾸짖어 주시길 바란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 수석은 MBC 기자·앵커 출신으로 2008년∼2010년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제2대변인 등을 지내며 처음 정치권에 입문했다. 이후 2020년 21대 국회의원으로 처음 국회에 입성한 뒤 국민의힘 대변인, 윤석열 당시 대선후보 선거대책본부 공보단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 등을 맡았다. 지난 6·1지방선거에서 경기지사에 도전장을 냈고,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와의 접전 끝에 0.15%포인트 차로 패했다.

*김은혜 신임 홍보수석
△1971년 서울 △정신여고·이화여대 신문방송학과 △MBC 사회부·정치부·경제부 기자 △MBC 뉴스데스크 앵커 △청와대 제2대변인 △KT 커뮤니케이션실장 △MBN 특임이사 △21대 국회의원 △국민의힘 대변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 △국민의힘 홍보본부장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공보단장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