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이 18일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서 헌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진표 국회의장이 18일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서 헌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여야 정치권이 18일 고 김대중 전 대통령(DJ) 서거 13주기 추도식에서 한목소리로 ‘DJ 정신’을 강조했다.

이날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진행된 추도식에는 김진표 국회의장,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참석했다.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과 권노갑 김대중기념사업회 이사장, 김원기·임채정·문희상·정세균 전 국회의장, 민주당 당권 주자인 박용진 후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차남인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과 삼남 김홍걸 의원, 정의당 심상정, 장혜영 의원 등도 함께했다.

김진표 의장은 추도사에서 "지혜와 용기, 화해와 용서, 김대중식(式) 정치가 있었기에 대한민국은 비로소 민주주의를 말할 자격을 얻었다"며 “혐오의 정치, 남 탓하는 정치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목숨을 노리던 적까지 용서하던 정치, 김대중식 국민통합의 정치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여야가 김대중 정신을 생각하고 노력한다면 한국 정치는 다시 신뢰받고, 문제들이 잘 해결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은 "민주당이 김대중 정신을 지키고 김대중 대통령의 후예를 자처한다면 대한민국의 여러 위기를 앞장서서 막아내고 극복하는데 전력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추도식에는 최근 집중호우로 김 전 대통령 묘역 주변 도로가 복구 작업 중이라 현충관 헌화와 분향으로 대신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