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대표 후보 사퇴의사를 밝히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대표 후보 사퇴의사를 밝히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가 15일 "당 대표를 향한 도전을 멈추겠다"며 중도 사퇴를 선언했다. 민주당 전당대회가 이재명 후보와 박용진 후보간 '2파전'으로 압축된 가운데, 강 후보는 박 후보와의 '반명(反이재명) 단일화'엔 선을 그었다.

강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다시 한 명의 구성원으로 돌아가 새로운 길을 찾아보겠다"며 후보 사퇴의 뜻을 밝혔다.

그는 "이번 전당대회는 제게 부끄러움과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한 과정이었다"며 "지난 대선에서 준비되지 않은 상대에게 무력하게 무너져버린 민주당의 무능력이 아프고 부끄러웠다"고 운을 뗐다.

이어 "두 번의 연이은 패배 후 집단적 무력감에 빠져있는 우리 모습이 두렵기도 했다. 패배를 딛고 일어나 무너졌던 우리 안의 기본과 상식을 되찾고 국민 여러분께 쓸모 있는 민주당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그렇게 자세를 곧추세우고 다시 가슴 뛰는 민주당을 만드는 당대표가 되고 싶었다"고 했다.

그는 "TV토론에 나가면 원외 지역의 설움과 고충을 전해달라고 했던 경남의 지역위원장, 민주당을 젊고 새롭게 바꿔 달라고 응원했던 광주시민, 당심과 민심이 괴리돼선 안 된다고 걱정했던 강원의 대의원, 충청의 중심이 돼 달라고 했던 원로 당원. 부족한 저를 공개 지지해준 김영춘·임종석·조응천·어기구·장철민. 무명의 강훈식을 여기까지 끌어주신 지지자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잊지 않겠다"고 했다.

그는 "당대표로서의 도전은 여기서 멈추지만 우리 민주당을 더 넓고 더 강한 정당으로, 더 젊고 유능한 수권 정당으로, 다양성이 숨 쉬며 다름이 공존하는 통합 정당으로 만들기 위한 고민과 발걸음은 더 바삐 더 치열하게 해나가야 한다"며 "우린 더 큰 민주당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남은 두 분 중 누가 당대표가 되더라도 그런 가슴 뛰는 민주당을 만들 수 있게 가장 낮은 곳에서 헌신적으로 돕겠다"며 "지금까지 보내준 응원과 격려에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당초 '97그룹'(90년대 학번·70년대생)으로 단일화 여부가 논의됐던 강 후보는 이날 사퇴 기자회견에서 박 후보와 단일화 가능성은 언급하지 않았다.

강 후보는 "인지도 낮은 후보에게 단일화 제안은 활주로 방지턱 같은 것"이라며 "정치공학적 단일화만 보인 것이 뼈 아팠다"며 "제가 말한 젊은 수권정당을 만들기 위한 비전을 공유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문제인식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제가 말씀드렸던, 결국 집권 정당을 만들기 위한 서로 간의 비전 공유를 제대로 못 한 것 아니냐는 문제의식이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