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 참석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조국의 독립을 위해 이름도 남김없이 쓰러져갔던 영웅들을 우리가 끝까지 기억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무명의 희생과 헌신도 국가의 이름으로 끝까지 챙기고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광복절을 하루 앞둔 이날 오전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엄수된 한국광복군 선열 합동 봉송식에 참석, 추모사에서 이처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자유는 일제강점기의 암울한 현실과 절망 속에서도 오직 자유와 조국의 독립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초개와 같이 던진 분들의 희생 위에 서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정부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을 책임 있게 예우하는데 한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17위 선열들을 한 분 한 분 호명하며 명복을 빌고, 영현 봉송 행렬이 모두 지나갈 때까지 자리를 지켰다가 유족들과 일일이 인사했다.

이날 봉송식은 서울 수유리 광복군 합동 묘소에 안장됐던 고(故) 김유신 지사 등 17위 선열들을 국립대전현충원으로 이장하기 위한 행사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김승겸 합참의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장호권 광복회장, 유족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봉송식 행사 참석에 앞서 충열대와 독립유공자 묘역에 안정된 한국광복군 출신 고(故) 김천성 지사와 고(故) 이재현 지사 묘소도 참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