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21만명 감당할 병상 갖춰"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이날 한덕수 총리는 50대·18세 이상 기저질환자까지 4차접종 대상 확대를 밝혔다. ⓒ뉴시스·여성신문
한덕수 국무총리ⓒ뉴시스·여성신문

한덕수 국무총리가 12일 "중부지방 집중호우 피해와 관련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위한 절차를 조속히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상황 점검회의 및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행정안전부에서는 선포기준에 충족되는 지자체에 대해 특별재난지역 조기 선포를 위한 절차를 최대한 서둘러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피해지역 지방자치단체는 신속히 피해조사를 마무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 총리는 코로나19  상황에 대해 "중환자 수가 450명을 넘어서고 있고 병상가동률도 50%수준으로 높아졌다"면서 "정부는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그동안 제기된 방역과 의료대응 현장의 문제점을 꼼꼼히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원스톱 서비스 점검 △재택환자의 의료기간 위탁관리 △전국적인 병상관리 △약가연동제 적용 완화 등의 대책을 발표했다.

한 총리는 "정부는 원스톱 진료기관 9900여곳을 확보했고 그 중 6500개곳을 대상으로 현장 운영상황을 점검했다"며 "검사와 처방, 대면진료가 원스톱으로 이뤄지지 않는 기관에 대해서는 이를 보완토록 했다"라고 말했다.

"신규 확진자 21만명까지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으로 고령자 등 고위험군이 원스톱 진료기관 이용시 방문예약을 통해 우선적으로 검사와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재택치료 대상자에 대해 "24시간 비대면 진료를 하는 '의료상담센터'에 대해서도 운영현황을 정기점검해 미흡한 기관은 지정을 해제하고, 진료가능한 의료기관 중심으로 위탁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