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침수 피해 사망사고가 발생한 빌라를 둘러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관악구 신림동 침수 피해 사망사고가 발생한 빌라를 둘러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9일 반지하 주택에 살던 발달장애 가족의 침수 사망사고 현장을 찾았다. 현장을 점검한 윤 대통령은 “하천 후의 관리가 문제다”라며 “여기는 자체가 저지대이다 보니까 도림천이 범람되면 수위가 올라가면 여기가 바로 직격탄을 맞는다”며 대책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관악구 신림동 사고 현장을 방문, 해당 주택 반지하 주변을 둘러보며 당시 호우 상황과 사고 신고 등 관련 보고를 받았다. 오세훈 서울시장, 최태영 서울소방재난본부장, 관악소방서장,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강인선 대변인 등이 함께했다.

앞서 경찰과 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이곳에서 40대 여성과 그 여동생 A씨, A씨의 10대 딸이 숨진 채 발견됐다. A씨는 9일 새벽 집중 호우로 반지하 건물이 침수돼자 지인에 신고 요청을 했다. 신고를 접수한 경찰이 소방당국과 현장에 출동했으나 가족 세 사람은 이미 사망한 상태였다.

윤 대통령이 “사고가 일어난 게 몇시냐”고 묻자 최 본부장은 “오후 10시쯤”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아, 주무시다 그랬구나”라며 안타까워했다. 최 본부장은 “상당히 물이 밀려들다 보니, 허리춤까지 물이 찰 정도로. 문을 못 열고 나왔다. 여기 전체가 저지대다. 어제 이쪽 지역에 한 400㎜ (비가) 왔다”고 얘기했다.

또 윤 대통령은 “여기 있는 물들은 어디로 해서 배수가 돼 나가나, 어느 하천과 연결돼 있나”라고 물었다. 최 본부장이 도림천을 언급하자 윤 대통령은 “도림천이 어느 정도 물이 빠져나가고 있나, 수위가 내려갔나”라고 점검했다.

현장에 동행한 강 대변인의 서면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취약계층일수록 재난에 더욱 취약한 현실을 지적하며 “이분들이 안전해야 비로소 대한민국이 안전해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행정안전부와 지자체가 함께 노약자, 장애인 등의 지하주택을 비롯한 주거 안전 문제를 종합적으로 점검해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고 피해 이재민의 일상 회복을 위해 충분히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