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역대급 폭우’로 피해가 큰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역 재해에 대해 “안타까운 인명피해를 포함한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 피해를 입은 분들께 위로의 말씀 전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9일 오전 9시 30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집중호우 대처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 주재 후 본인의 SNS 계정에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무엇보다 인재로 우리 국민의 소중한 목숨이 잃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정부는 신속한 복구, 피해 지원과 아울러 주거 취약지역을 집중 점검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확실한 주거 안전 지원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추가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경계심을 가지고 저도 상황을 끝까지 챙기겠다”며 “집중호우 대처 긴급 점검회의에 이어 직접 현장 점검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집중호우 대처 관계기관 긴급 점검회의에서 “일선 현장의 지자체와 관계 기관 담당자들이 밤을 새워 대응했고 고생 많이 했다"면서 "집중 호우가 며칠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행안부를 중심으로 비상 대비태세에 돌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며칠간 호우가 지속되는 만큼 긴장감을 가지고 총력 대응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천재지변은 불가피하지만 인재로 안타까운 인명이 피해받는 이런 일은 없어야 한다. 한 번 더 살피고 철저하게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하고 풍수해 위기 경보는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