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8만 입방미터(㎥)급 LNG운반선 ⓒ햔국조선해양 제공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18만 입방미터(㎥)급 LNG운반선 ⓒ햔국조선해양 제공

국내 조선사들이 3개월 연속 수주 1위를 이어갔다. 특히 지난달에는 전 세계 발주량 가운데 절반 이상 휩쓸었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10만 CGT(70척)를 기록했다. 이 중 한국은 116만CGT(19척·55%)를 수주해 62만CGT(35척·30%)를 수주한 중국을 제치고 1위를 지켰다.  전 세계 발주량의 절반 이상을 휩쓸었다. 

누계(1~7월) 기준으로도 한국은 1113만CGT(204척·47%)를 수주하며, 1007만CGT(383척·42%)를 기록한 중국을 앞섰다.

한국 수주 1위의 최대 공신은 LNG운반선이다. 올해 1~7월 발주된 LNG운반선(14만㎥ 이상)은 103척에 달했다. 이는 클락슨리서치가 LNG운반선 발주 데이터를 집계한 2000년 이래 최대다.

수주 호조로 한국의 수주잔량도 지난해 9월 이후 11개월째 증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2850만CGT(618척)보다 26% 증가한 3586만CGT(717척)로 집계됐다.

한편, 7월 클락슨 선가지수는 161.57포인트를 기록, 2020년 12월 이후 20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