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 직무대행 사퇴 선언을 한 권성동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당대표 직무대행 사퇴 선언을 한 권성동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국민의힘이 당 상황을 비상 상황으로 규정하고 사실상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기로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모았다.

양금희 국민의힘은 원내대변인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들의 사퇴로 당이 비상 상황이라 의원 89명이 참여한 의원총회에서 비상 상황이라고 하는 의견에 극소수 의원을 제외하고는 모두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헌·당규 96조에 따르면 비상 상황일 때 비대위를 가동할 수 있다. 의원총회는 의견을 모으는 과정이고, 실제 비대위 발족과 관련된 의결은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에서 이뤄진다”며 “추후 적합한 절차를 통해 비대위원장을 선출하고 추인하는 수순을 밟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국민의힘 당헌·당규 96조에 따르면 최고위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 안정적인 당 운영 등을 위해 비대위를 둘 수 있다. 이날 김웅 의원이 비대위 체제에 반대한 의견을 냈고, 김미애 조해진 의원 등이 공개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선수별 의원 모임을 가진 뒤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현재 혼란을 극복할 현실적 방법은 비대위 체제 전환이라는 다수 목소리를 들었다”며 “당이 비상 상황에 직면했다. 이를 돌파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