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고객 증정품 ‘서머 캐리백’
폼알데하이드 최대 459mg 검출
교환 시 새 증정품 또는 3만원 카드 증정

스타벅스의 2022 여름 e-프리퀀시 제품인 서머 캐리백 ⓒ스타벅스
스타벅스의 2022 여름 e-프리퀀시 제품인 서머 캐리백 ⓒ스타벅스

스타벅스 코리아는 고객 증정품인 ‘서머 캐리백’에서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고 28일 공식 확인했다.

스타벅스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지난 22일 국가전문 공인시험 기관에 의뢰해 시험한 결과 ‘개봉 전’ 서머 캐리백 외피에서 평균 459mg/㎏, 내피에서는 평균 244mg/㎏의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며 “개봉 후 2개월이 경과한 제품은 외피에서 평균 271mg/㎏, 내피에서 평균 22mg/㎏ 정도의 수치가 각각 나왔다”고 밝혔다.

폼알데하이드는 자극적인 냄새와 독성을 가진 발암물질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가 1급 발암물질로 분류했다. 

스타벅스는 “시험 결과 수치의 의미를 해석하는데 시일이 지체된 점에 대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진심으로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스타벅스는 문제 제품을 또다른 증정품으로 교환해주겠다는 입장이다. 스타벅스는 “프리퀀시 기간 중 17개의 e-스티커를 적집해 서머 캐리백으로 교환한 고객에게 새롭게 제작한 굿즈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만약 새로운 굿즈를 원치 않을 경우 스타벅스 리워드 카드 3만원을 온라인상으로 일괄 적립해 줄 예정이며, 스타벅스 카드를 등록하지 않은 웹 회원 분들께는 MMS로 ‘스타벅스 e-Gift Card’ 3만원권을 발송해주겠다”고 했다. 이와 별개로 현재 진행 중인 음료 쿠폰 3장 제공 교환 조치도 내달 31일까지 진행한다.

아울러 스타벅스는 전사적 차원에서 품질 관련 부분에 대한 검증 프로세스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재 품질 관리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전문 인력을 채용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가 유해물질 검출 의혹이 제기된 스타벅스 여행용 가방 제품에 대한 사고조사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여행용 가방 ‘서머 캐리백’에서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제품 사고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국국가기술표준원은 스타벅스 측에 자료제출을 요청하고, 유해물질 관련 제품 시험 등을 할 계획이다. 이후 조사결과에 따라 제품안전 자문위원회 등 전문가 검토를 거쳐 필요한 안전조치를 할 예정이다. 제품안전 자문위원회는 제품안전기본법 및 운용요령에 따라 제품 사고 관련 산·학·연 전문가(기존 위원) 및 위해물질 등 인체 위해 전문가가 참여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조사 과정에서 불법 등 제품 결함이 확인되는 경우 즉시 제품 리콜 조치를 하고, 한국소비자원과 협력해 소비자 안전사용 안내를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