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나서서 일본 사과받자”

북한·대만 등 피해자 증언 일본군 '위안부'로 명칭 통일

국제재판소·서명운동 결의

앞으로 한국, 북한, 일본, 대만, 필리핀, 미국 등지에서 일본의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적인 서명운동과 국제사법재판소 제기 등이 진행될 전망이다. 또한 각국에서 달리 불리던 명칭도 <일본군'위안부'>로 통일된다.

'일본의 과거 청산을 요구하는 제2차 국제연대협의회'(이하 국제연대협의회)가 국제사법재판소에 일본을 제소할 것 등을 결의하고 지난 22일 서울대회를 폐막했다.

~A5-1.JPG

◀'일본의 과거청산을 요구하는 제2차 국제연대협의회'가 국제사법재판소에 일본을 제소할 것을 결의하고 22일 폐막했다.

<사진·민원기 기자>

국제연대협의회는 이번 성명서에서 “일본정부의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해 국제사법재판소 등 국제기구를 통한 활동과 각국의 입법운동, 국제적인 서명운동 등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날 일본군위안부 분과토론에서 북한의 홍선옥 조선일본군위안부 및 강제연행피해자대책위원장이 먼저 '국제적인 서명운동'과 '국제사법재판소에 일본 제소'를 제안했으며 한국, 일본, 대만, 필리핀 등 7개국 관련 단체 대표자들이 이를 결의했다. 또 각국에서 '정신대''종군위안부''일본군성노예'등 다양하게 불리던 명칭을 <일본군'위안부'>로, 문서상 제도를 지칭할 경우엔 <일본군성노예제도>로 표기할 것을 통일했다.

필리핀 대표로 참가한 아시아여성인권협의회 관계자는 “필리핀 국회가 위안부 문제에 대한 법안 통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힘들다”면서 “아시아국회의원들이 전체적인 모임을 가져 전후보상에 대한 회의를 가지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제안했다.

미국 대표로 참가한 '바른역사를 위한 정의연대'의 한 관계자는 “2003년 6월 에반스 의원 등 14명의 국회의원이 일본정부에 대해 사죄, 만행보상, 역사적인 보고 등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을 의회에 상정했다”며 국회의원을 통한 국제적 여론 형성을 강조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신혜수 대표는 “한국 국회에서도 97년 일본의 위안부 문제에 대한 조사와 의결안이 채택됐다”면서 “각국에서 일본 전범에 대한 입국 금지법을 만든다면 강력한 국제적인 압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날 분과토론에서 합의된 내용은 ▲각국 의회를 통한 입법 활동 전개 ▲유엔인권위 진정서 제출 ▲전세계 동시다발 집회 ▲기념관 및 교육사업 진행 등이다.

국제적인 서명운동은 각국별로 일본 패망 60주년인 내년 3월까지 1차로, 7월까지 2차로 진행되며, 내년 여름에는 전세계 일본주요기관에서 동시다발집회가 열린다. 이후 정대협에서는 위안부 논의 확산을 위해 유엔인권위내에서 위안부 포럼을 개최한다.

국제연대협의회는 강제연행, 일본군위안부, 남경대학살, 원폭 피해자 등 일본전쟁의 피해자와 7개국 관련단체들의 연대기구로, 오는 9월 평양에서 3차 대회를 가진다.

감현주 기자so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