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에 대해 “기본적으로 모임의 의도가 순수하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지난 23일 개최된 총경 회의가 정당한 의견 수렴 절차였다”는 민주당 의원들의 지적에 ”그렇게 평가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모임의 의도가 순수하지 않다고 보는 이유는 딱 한 가지다. 경찰국이 어떤 조직이고 어떤 일을 한다는 것을 단 10분만 투자해 보면 누구라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임을 강행한 것은) 아무런 이유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어떤 일을 하려면 대의명분과 그에 합당한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야 하는데 일부 경찰들의 주장은 도무지 아무런 합리적인 이유도 없고 대의명분도 전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절차가 졸속이라는 이유 역시도 민정수석이 밀실에서 지휘하면 경찰의 독립이 확보되고 행안부 장관 안에 있는 투명한 경찰국을 통해 공개적으로 지휘하면 훼손된다는 논리는 이해할 수 없다"말했다.

이상민 장관은 경찰 수사 업무에 개입·지휘·관여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했다. 기존 수사 개입은 일체 없을 것이라던 입장을 번복한 것이다.

이 장관은 "개별적·구체적인 사건에 대해 관여할 수도 없고 관여할 생각도 없다"면서도 "전 국민적인 관심사가 있거나 경찰 내부에서 깊숙이 관여돼 있는 범죄 행위는 저의 책임이라고 본다. 그건 제가 일정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형 금융 피싱이나 대통령이 얼마 전 지시한 전세 사기 사건과 같이 국민적 큰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관련 장관으로서 신속히 수사하라든지 수사방안을 말할 수는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