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통령·총리 등 장관급 45명 참석…'리더십' '성장' 열띤 토론

각국 여성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여 '여성 리더십'과 '테크놀로지' '성장'을 말했다.

지난 27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2004 서울 세계 여성지도자회의(GSW, Global Summit of Women 2004)'가 개막돼, 3일간의 공식일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와 경제발전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A3-1.JPG

◀세계여성지도자회의(GSW)에 참가한 각국 대표자들이 발표자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민원기 기자>

아일린 나비티다드 GSW 회장은 “멘토링과 네트워크 형성 혹은 교육을 받기 위해 전세계 84개국 800여 명 대표들이 참가했다”며 “이러한 윈-윈 전략으로 여성의 경제적 삶의 수준을 높이는 자리”라고 이번 대회 취지를 밝혔다.

이어 각국 장관급 참가자 45명이 참가한 가운데 '장관급 원탁회의'가 열려 ▲여성의 정보기술 향상을 위한 정부의 역할 ▲여성의 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민관 파트너십 ▲여성각료의 역량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 등을 논의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원탁회의로 앞서 모잠비크 루이자 디오고 총리는 “여성은 후대를 위해 양성평등과 성 관련 문제, 주류화 편입 등을 이끌어 나갈 사회적 책임이 있다”면서 “정부와 기업, NGO의 모든 여성이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장했다.

@A3-2.JPG

▶GSW 참가자들이 평소에는 접하기 힘든 방글라데시 의상을 입어보며 즐거워하고 있다.

<사진·민원기 기자>

베트남 트롱 마이 호아 부통령은 “베트남 노동력의 절반을 여성이 책임지고 국회의원의 27.31%가 여성”이라며 “경제성장률 7%와 빈곤퇴치율 2%를 끌어올린 데는 여성의 역할이 컸다”면서 여성의 사회기여를 강조했다.

28일 총회에서는 김성주 GSW 한국조직위원장의 '아시아의 여성: 맥킨지 리포트'와 아일린 나티비다드 GSW 회장의 '2004 세계여성지도자회의 리포트: 여성의 글로벌 리더십'이 발표됐다.

28일과 29일 양일간 ▲효율적인 협상기술 ▲차세대 여성기업가 육성 ▲여성기업인을 위한 혁신적인 재정기법 ▲직업/가정 균형과 자녀양육 ▲여성과 기업임원 ▲세계화: 도전과 기회 등 각 분과회의가 열렸다.

29일에는 오찬프로그램으로 포춘(Fortune)지가 선정한 세계 영향력 있는 50인 중 여성만을 초청해 회의를 진행했다. 이 날 미국 샤론 베일리 MSN ICAN 지사장과 로레인 한 CNN 비즈 토크 아시아 앵커, 팬시 호 션타크 홀딩스 상무이사, 시아오 시리엔 휴렛팩커드 아태지역 수석 부사장이 참석했다.

이후 총회에서 콘스탄스 미첼포드 월스트리트저널 경제편집장, 요시미 나가미네 요미우리 신문 논평 부편집장, 조안 리 스타커뮤니케이션 회장의 '여성의 경제발전에 관한 미디어의 역할'이라는 발표가 진행됐으며, 폐막식을 끝으로 대단위의 막을 내렸다.

특히 이번 GSW는 행사기간 중 여성기업들과 여성 관련 상품을 소개하는 여성기업박람회(WEXPO)가 열었으며, 여성의 권익 향상에 공헌하고 국제활동을 통해 글로벌 리더십을 증진시킨 여성에게 '세계여성지도자상'이 시상됐다.

'여성을 위한 다보스 포럼'이라고 불리는 GSW는 정·재계·NGO 등 세계여성지도자의 모임으로, 1990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시작해 이번 서울대회가 11번째다. 초기에는 여성정치인들을 중심으로 진행됐으나 '여성의 경제력 증진'이 여성문제 해결의 핵심이라는 대세에 따라 1995년부터는 여성경제인들 중심의 회의로 바뀌었다.

감현주 기자soon@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