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과천분원에서 열린 장·차관 국정과제 워크숍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과천분원에서 열린 장·차관 국정과제 워크숍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윤 대통령은 22일 과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모든 부처가 국정 목표를 공유하고 부처 입장을 넘어 국가 전체를 보고 일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일해야 한다“며 ”국민께 정책을 적극 알리고 이해를 구하며 소통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과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장·차관 국정과제 워크숍'에 참석해 국민과의 정책 소통과 함께 공공부문의 지출 구조조정과 개혁을 당부했다. 민생이 어려운 상황에서 공공기관이 먼저 나서 예산을 줄이고 조직, 인사 등도 현 상황에 맞게 신속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국무조정실장이 '국정과제 추진계획'을 보고를, 김대기 비서실장이 '대내외 여건 및 국정 운영 방향' 기조 발제했다. 장차관들은 6개 분임으로 나눠 하반기 이후 집중 추진할 과제 등을 토론했다.

윤석열 정부 120대 국정과제도 확정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110대 국정과제에서 빠진 지방시대 개막과 관련한 과제 등이 추가되면서 총 120대 국정과제로 확정했다.

확정된 국정과제는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사는 국민의 나라'라는 국정 비전을 세우고 △상식이 회복된 반듯한 나라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경제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나라 △자율과 창의로 만드는 담대한 미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 시대와 120개 세부 과제로 이뤄졌다.

이날 워크숍에서 확정된 국정과제는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7월 26일부터 대통령실 홈페이지를 통해 상세히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