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9급 채용 논란
“선출직 공직자 비서실,
일반 채용과 달라” 강조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제20대 대통령선거 불공정방송 국민감시단 활동 백서'를 들어보이며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제20대 대통령선거 불공정방송 국민감시단 활동 백서'를 들어보이며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권성동 국민의힘 당 대표 직무대행 및 원내대표는 20일 대통령실 인사 채용 관련 발언에 대해 뒤늦게 사과했다. 권 대행의 사과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와 여당 지지율이 동반 추락하는 가운데 권 대행의 리더십에 대한 언론의 비판과 여당 일각의 견제가 시작되자 수습에 나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권 대행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 “최근 대통령실 채용과 관련한 저의 발언에 대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특히, 청년 여러분께 상처를 주었다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강릉시 선관위원 우모씨의 아들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9급 행정요원으로 채용된 사실이 알려지자, 권 직무대행이 지난 15일 “7급에 넣어줄 줄 알았는데 9급에 넣었더라. 내가 미안하더라. 최저임금 받고 서울에서 어떻게 사냐 강릉 촌놈이”라고 말하면서 ‘사적채용’ 논란이 일었다.

권 대행은 ‘사적채용’ 논란에 대해 “국민께 제대로 설명드리는 것이 우선이었음에도, 저의 표현으로 논란이 커진 것은 전적으로 저의 불찰”이라면서 “초심으로 경청하겠다. 설명이 부족했던 부분은 끊임없이 말씀드리겠다. 앞으로 국민의 우려가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썼다.

다만 그는 선출직 공직자 비서실의 별정직 채용은 일반 공무원 채용과는 성격이 다르다는 입장은 고수했다.

권 대행은 “이들은 선출된 공직자와 함께 운명을 같이 하고 임기가 보장되지 않는다”라며 “대통령실뿐 아니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장, 국회의원실의 별정직에게 모두 해당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의 선거를 도우면서, 캠프 곳곳에서 묵묵히 자기 역할을 하는 청년들을 많이 봤다”면서 “이러한 청년들이 역대 모든 정부의 별정직 채용 관례와 현행 법령에 따른 절차를 거쳐, 각 부서의 실무자 직급에 임용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