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호 육군훈련소장·박정환 육군참모총장 면담
해군 및 공군 신병훈련소 방문 예정

1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에서 인권위가 개최한 '군인권보호관 출범식'에서 박찬운 군인권보호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1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에서 인권위가 개최한 '군인권보호관 출범식'에서 박찬운 군인권보호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홍수형 기자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 이하 인권위)는 박찬운 군인권보호관이 18일 육군훈련소를 방문해 입영자와 가족을 만나 군인권보호관 제도의 기능과 역할 등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에서 박 보호관은 입영자와 그 가족에게 군 복무 중 인권침해를 당한 경우 이를 구제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등을 안내했다. 또한 “인권 친화적 병영문화가 정착되려면 이제 막 군에 첫발을 딛는 훈련병 시절부터 인권 존중 의식을 기르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입영자에게 ‘제복 입은 시민’으로서 군인이 누려야 할 권리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박 보호관은 박원호 육군훈련소장을 만나 훈련소에서 시행 중인 군인권교육 현황을 확인하고, 훈련병들이 인권침해를 겪지 않고 훈련을 마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박 보호관은 이어서 육군본부를 방문하여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을 면담했다. 그는 군인권보호 및 증진에 육군이 선도적인 역할을 맡아줄 것과 육군 장병에게 군인권보호관 제도를 적극 홍보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군인권침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재 시행 중인 군인권교육에 더욱 내실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번 육군훈련소 방문을 시작으로 박 보호관은 향후 해군 및 공군 신병훈련소를 방문할 예정이다. 또한 각 군 사관학교 생도를 대상으로 인권 특강을 진행하는 등 인권 친화적 병영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7월 1일 출범한 군인권보호관은 군대 내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를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시정조치와 정책권고 등을 담당하는 기구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