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민주당 당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민주당 당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6일 인하대 재학생 사망 사건과 관련해 “대한민국에 여성이 안전한 공간이 있기는 한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대학생이 남성 동급생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추락해서 사망하는 일이 터졌다”며 “사건의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가해자에게 법이 허용하는 최고의 처벌을 해야 할 것”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성폭력과 성희롱 사건이 발생해도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를 감싸기 바쁜 정치인들, 구조적 성차별은 없고 여성가족부도 폐지해야 한다는 대통령, 성착취물을 수십만건이나 유통한 중범죄자에게 솜방망이 처벌을 하는 법원, 모두 이 사건의 공범”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범은 또 있다. 언론이다. 비극적인 죽음을 당한 여성의 인권을 보호하고 유사한 성범죄를 막는 데는 관심조차 없다”며 “누가 더 자극적으로 보도하는가 경쟁이라도 하듯, 선정적인 단어들을 남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전 위원장은 “피해자의 인권이나 보도윤리는 모두 팽개친 보도를 멈추어야 한다”면서 “반복되는 참담한 비극을 막으려면 입법부는 제대로 된 법을 만들고, 행정부는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만들고, 사법부는 가장 엄중하게 처벌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피해자의 죽음은 이 모든 것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한 사회적 죽음”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