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 앞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이재명표’ 지역화폐 예산 전액삭감 나선다’는 기사를 공유하며 “무너져 가는 민생을 챙기는 것이 최우선이어야 하고, 정쟁을 유발하는 정치보복과 뒷조사는 후순위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본인의 SNS 계정에 “지역화폐 효과는 이미 전 국민 재난지원금으로 입증되었다”며 “‘명절 대목 같다’던 국민의 웃음소리, 폐업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던 소상공인분들의 희망이 그 증거다. 상생하며 이겨낼 길이 있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혹여나 ‘이재명표’ 예산으로 낙인찍어 정쟁의 소재로 삼으실 생각이라면, 누가 했는지보다 누구를 위한 것인지, 그 안에 담긴 국민의 삶을 봐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역화폐 예산 삭감은 사실상의 부자 감세 서민증세다. 경제위기 때 부자 감세, 서민증세가 얼마나 불평등과 양극화를 심화시키는지 과거 보수정권 시절 충분히 경험했다”고 전했다.

이재명 의원은 “억강부약 대동세상을 위해 정부 여당이 현명한 판단을 해주길 당부한다”며 “불이 나면 부부싸움보다 힘을 모아 진화하는 것이 급선무다. 여야의 벽을 넘어 위기극복을 위해 함께 뛰겠다”고 밝혔다.

한편, 머니투데이는 지난 14일 기획재정부가 2023년도 본예산안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지역화폐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