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 2022년 차세대 간호리더 전국 워크숍 주관

ⓒ대한간호협회
ⓒ대한간호협회

전국 간호대학생 대표로 구성된 대한간호협회 차세대 간호리더 400명이 한 자리에 모여 간호의 미래를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14일 국민의힘 최연숙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이수진(비례) 의원은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차세대 간호리더 미래간호를 논하다’를 주제로 2022년 차세대 간호리더 전국 워크숍을 개최했다.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한국간호의 발전 성장 동력인 간호대학생들의 정치 리더십을 함양하고 간호정책의 이해를 돕고자 마련됐다.

간호협회 신경림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간호법이 국회 법사위와 본회의 통과만 남겨놓고 있는 것은 전국 간호사와 차세대 간호리더들을 중심으로 전국 간호대학생들이 힘을 하나로 모았기에 가능했던 일”이라며 “앞으로도 간호법 제정을 위해 끝까지 함께해 국민 건강과 환자 안전을 지켜달라”고 말했다.

이어 “여기 모인 여러분들이 차세대 간호리더 전국 워크숍을 통해 밝은 미래 간호를 전망하고 차세대 간호리더로서 소속감과 자부심을 함께 고취시키는 귀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민의힘 최연숙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숙련된 간호사가 근무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며 “여기 있는 차세대 간호리더분들이 간호 발전과 국민의 건강향상 방법을 치열하게 논의하고 고민해달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의원도 “여러분이 현재에 와 있는 간호의 미래로, 서로 모두가 성장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국 워크숍에는 국민의힘 유경준 의원, 김미애 의원, 전봉민 의원. 김형동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 권인숙 의원, 서영석 의원이 참석했다.

워크숍은 총 3부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대한민국 간호 발전에 기여한 우수리더에 대한 시상과 함께 차세대 간호리더임을 알리는 배지를 참석한 이들 모두에게 수여했다. 2부에서는 ‘간호의 미래, 보건의료 변화의 주역’을 주제로 최연숙 의원이 강연자로 나섰다. 이어 ‘간호와 정치’를 주제로 이수진 의원이 강단에 섰다. 마지막은 ‘간호동향과 최근 보건의료정책’을 주제로 대한간호협회 김원일 정책자문위원이 강연을 펼쳤다. 3부는 차세대 간호리더들이 전국 지부별로 모여 차세대 간호리더 발전 방향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한편, KNA 차세대 간호리더는 대한간호협회 활동에 대한 간호대학생들의 자발적 참여하에 전국 16개 시도지부로 구성된 간호대학생 연합모임으로, 간호대학생들과 간호 관련 정책을 공유하고자 만들어진 단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