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직장인 밥값 지원법’ 공감대

여야가 직장인 점심 물가 부담을 낮추기 위해 근로자의 비과세 식대를 현행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확대하는 방향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여야 합의로 이번 달 임시국회가 열리면 해당 법안 처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6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2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인 송언석 의원은 지난달 중순 근로자의 월 급여에 포함되는 식대의 비과세 한도를 현행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확대하는 내용의 소득세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에는 근로자의 월 급여에 포함되는 6세 이하 자녀 보육수당에 대한 비과세 한도를 현행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확대하는 내용도 함께 포함됐다.

송 의원은 “월 급여에 포함되는 식대와 보육수당은 복지 차원에서 근로자들에게 꼭 필요한 수당이지만 비과세 한도는 19년간 제자리에 머물면서 현실과 괴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금천구 월드메르디앙벤처센터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서민 점심물가 부담 경감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서울 금천구 월드메르디앙벤처센터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서민 점심물가 부담 경감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1일 “(직장인 급여 가운데) 비과세 식대 한도를 현행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올리고, 이를 올해 1월부터 소급 적용하는 '밥값 지원법'을 다음 주 임시국회에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5월 외식 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7.4% 상승해 2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고물가와 금리 상승으로 가계가 어려운데 ‘과도한 임금 인상을 자제해달라’는 추경호 경제부총리의 발언까지 나와 직장인들에게는 그야말로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