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지원하는 포항여성회 김정희 회장
“문제 원인은 성차별적 조직문화
노동부, 전수조사 앞서 피해자 익명성·안전 보장부터”
일부 노조 “철저한 조사·임원 성교육 필요
최정우 회장 사퇴·정도경영실 해체” 요구

ⓒ포스코
ⓒ포스코

포스코 내 성폭력 사건의 파장이 거세다. 기업 안팎에서 포스코와 고용노동부의 부적절한 대응을 비판하고 피해자와 연대하겠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관련기사 ▶ “포스코 성폭력, 회사·노동부 부실대응 책임...특별근로감독하라” http://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5109

피해자를 지원하는 지역 여성단체인 포항여성회의 김정희 회장은 여성신문에 “사측이 (직장 내 성폭력 대응) 매뉴얼대로만 했어도 충분히 잘 처리될 수 있었을 텐데 그렇게 하지 않아 2차, 3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포스코의 후속 대책이 미덥지 못하다고도 했다. 김 회장은 “포스코가 28일 포항제철소장 등 이 사건 관련 직·간접 관리 책임이 있는 임원 6명 징계안을 발표했지만 근본적 대책은 아니다. 직장 내 성폭력은 성차별적 조직문화에서 비롯됐음을 인식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임원 몇 명 해고한다고 바뀔 거라고 보지 않는다”고 했다. 

이번 사안을 인지하고도 제때 조처를 하지 않은 노동부도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김 회장은 “고용노동부 포항고용노동지청은 2021년 12월 포스코 직장 내 성희롱 민원 여러 건을 제보받고도 특별근로감독을 하지 않았다”며 “이 사건 이전에도 포스코 사내 성폭력이 벌어졌고, 피해자 측이 고용노동부에 관련 민원을 넣었으나 묵살됐다”고 주장했다.

또 “노동부가 지금 직권으로 포스코 포항제철소 직장 내 성희롱·성폭력 전수조사를 한다고 하는데, 피해자의 익명성을 보장해 허심탄회하게 피해 사실을 밝힐 수 있는 분위기부터 만들어야 한다. 제보해도 안전하다는 믿음이 생기지 않으면 제보할 수 없다”고 당부했다.

이 사건 피해자와 연대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은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려 대응하는 한편, 추가 피해자가 있는지 확인해 사태의 원인을 더 면밀히 분석하자는 논의를 하고 있다고 한다. 김 회장은 다른 포스코 내 성희롱·성폭력 피해자들이 있다면 연락해달라며 “피해자의 목소리가 있어야 성폭력 사건에 제대로 대응할 수 있다. 저희는 꼭 피해자와 연대하고 피해자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포항지회, 포항참여연대 등 10개 단체로 이뤄진 ‘포스코 부당해고 복직대책위원회‘는 30일 포항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이 부당한 노조 간부 해고, 사내 성폭력 사건에 대해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성폭력 피해자의 집에 찾아가 회유를 시도하는 등 2차 가해 의혹을 받는 기업 내 ‘정도경영실‘ 해체도 요구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포스코지회는 지난 27일 낸 소식지에서 이번 사건을 “포스코 역사상 최악의 성폭력 사건”이라고 규정하며 “조직 전체가 침묵하나”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사측에 “공동조사단을 꾸려 제대로 조사하고 제도적 문제가 있는지 밝혀 재발방지 대책을 만들어야 한다“, ”임원들과 직책 보임자들이 성교육을 받아야 한다. 사이버 교육 아닌 제대로 된 교육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