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뉴시스·여성신문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7일 미국 연방대법원이 낙태권 합법 판결 공식 폐기에 대해 “전 세계 여성의 인권을 반세기나 후퇴시키는 결정”이라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언급하며 낙태는 모든 여성의 기본 권리라고 본인 SNS 계정을 통해 의견을 올렸다.

그는 “미국 전역에서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캐나다와 프랑스뿐만 아니라. 영국, 독일, 뉴질랜드 정상도 이 시대착오적인 결정을 규탄하는 대열에 합류했다. 이번 판결이 각국의 여성 인권에 미칠 악영향은 매우 크다”면서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다른 정상들처럼 전 세계 모든 여성의 인권과 안전을 위해, 미국 연방대법원의 잘못된 판결에 반대 입장을 밝힐 것을 요청한다”고 전했다.

박 전 위원장은 국회 낙태죄 대체 입법 추진에 대해 “2019년에 헌법재판소가 낙태죄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린 지 3년이 지났다”며 “정부와 국회가 여성의 권리를 방치하는 사이에 그 피해는 온전히 여성이 짊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앞장서야 한다. 임신 중단을 원하는 여성들의 건강과 생명을 보장하기 위해 안전한 임신 중지 약물을 합법화하고, 임신 중지 의료에 건강보험을 적용해야 한다”며 “임신에 대한 여성의 자기 결정권은 어떤 경우에도 국가가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