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소주제별 대학원생과 멘티-멘토
월 2회 온라인으로 10월까지 운영

‘기후변화 인재양성 연구동아리’ 활동 사진 ⓒ서초구청
‘기후변화 인재양성 연구동아리’ 활동 사진 ⓒ서초구청

서울 서초구는 카이스트와 함께 ‘기후변화 인재양성 연구동아리’를 10월까지 운영한다.

‘기후변화 인재양성 연구동아리’는 초등학생들에게 교육을 진행해 환경 감수성 함양 및 환경 이슈에 대응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연구모임이다. 

연구 동아리는 ‘기후변화’라는 주제로 △기후위기 △에너지전환 △자원순환 △국제환경 △녹색생활의 5개 소주제로 나눠 월 2회 온라인 방식으로 운영되며, 카이스트 대학원생 멘토 1명당 학생 5명씩 한 팀이 되어 5개 소주제를 각각 1개씩 맡는다. 

교육방법은 ‘공통교육’과 ‘동아리별 교육’으로 나눠 진행된다. 먼저 ‘공통교육’은 대학원생 멘토가 1개의 소주제에 대해 직접 제작한 교육자료를 활용해 학생들에게 기후환경에 대한 기본 내용을 교육한다.

‘동아리별 교육’은 공통교육을 바탕으로 한 심화과정으로 △친환경 생활습관 미션을 정해 실천하기 △기후변화 기사와 칼럼 등 소개하기 △주제에 맞는 영화 시청 등을 통해 생각을 공유하거나 토론을 한다.

이후, 초등학생들은 멘토와 함께 수행할 연구의 방향성을 정하고 연구계획서와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연구 과정에서 카이스트 지도 교수는 5개의 모임별로 피드백과 자문 역할을 한다.

구는 오는 10월 성과발표회를 열어 우수 성과과제를 선정하고, 전문가 의견을 거쳐 내년도 구의 환경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