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2일 서울 중구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내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를 방문해 사무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22일 서울 중구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내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를 방문해 사무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여성가족부 제공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은 22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내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이하 디성센터)를 방문해 운영 현황을 살피고, 피해자 지원을 위한 정책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방문은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들의 잊혀질 권리 보장 및 피해자 보호·지원 확대를 위해 디성센터의 피해자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종사자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장관은 “디지털 성범죄물은 특성상 한 번 유포되면 피해가 심각하므로 유포 초기에 발견하여 신속하게 삭제하고 차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특히 디지털 성범죄에 취약한 아동·청소년 피해자가 안전하고 꼼꼼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김 장관은 “현장에서 주신 목소리를 토대로 불법촬영물 삭제 등을 위해 방통위, 방심위 등 관계부처 협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디성센터는 2018년 4월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 설치됐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촬영물을 신속하게 삭제 지원하고, 상담과 수사·법률·의료지원 연계 등 필요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개소 이후 지난해 말까지 총 12,661명의 피해자에게 총 494,079건의 상담, 피해촬영물 삭제지원, 수사ㆍ법률ㆍ의료 지원 연계 등의 서비스를 지원했다.

여성가족부는 향후 디성센터 기능을 강화하고 정규인력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한편, 디지털 성범죄가 중대한 범죄라는 경각심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인식 개선과 예방교육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