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공모로 20개 팀 선발
활동비 등 팀 당 100만원 지원

경기도청 광교 신청사 전경. 사진= 경기도 제공
경기도청 광교 신청사 전경. 사진= 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2022년도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활성화’ 사업에 참여할 자조모임 20개 팀을 선정, 본격적인 지원에 돌입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사업은 발달장애인 당사자들이 주체적으로 활동하는 6~8명 규모의 자조 모임을 구성·활성화함으로써, 발달장애인의 적극적인 사회활동 참여와 자립역량 강화를 도모하고자 경기도가 올해 처음 도입했다.

이를 위해 도는 경기도 발달장애인지원센터를 통해 지난 5월 17일부터 6월 3일까지 공모를 추진, 참여 신청서를 제출한 41개 팀 중 두 차례의 심사를 통해 총 20개 팀을 지원 대상으로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자조모임 20개 팀은 도의 지원으로 매월 1회 이상 자조모임을 시행, 친목활동 및 여가활동, 자기 결정권·통제권·선택적 경험을 통한 자기 옹호 활동, 지역사회 경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된다. 이를 위해 1개 팀당 활동비와 운영비 등 100만원을 지원한다.

특히 경기도 발달장애인지원센터는 자조모임 조력자 양성 교육, 행정업무 지원 등을 추진함으로써 발달장애인 자조모임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자립역량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도는 올해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우수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조사·연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활성화의 기틀을 다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