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발표 2시간 만에 치안감 28명 중 7명 수정 재발표

경찰청 ⓒ뉴시스·여성신문
경찰청 ⓒ뉴시스·여성신문

경찰청이 발표한 치안감 전보인사가 약 2시간 만에 일부 내용이 바뀌어 다시 발표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행정안전부 경찰 제도개선 자문위원회가 행안부장관에 경찰에 대한 지휘·인사·징계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는 권고안을 발표한 직후 벌어진 일이라 파문이 커질 전망이다.

22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전날인 21일 오후 7시쯤 국가수사본부(국수본) 형사국장에 김희중 강원경찰청 자치경찰부장을, 수사국장에 유재성 국수본 사이버수사국장을 내정하는 등 28명 규모의 전보 인사를 냈다. 치안감은 경찰 직급 중 3번째 서열로 서울·부산·인천·경기남부를 제외한 지방경찰청장과 경찰청 국장으로 배치된다.

2시간 가량 뒤 경찰청은 이 가운데 7명을 처음 발표된 인사와 다른 보직으로 재차 수정해 발표했다. 국수본 수사국장 자리는 유 국장 대신 윤승영 충남경찰청 자치경찰부장으로 바뀌었다.

또 최초 발표안에서 국수본 사이버수사국장에 내정됐던 최주원 국수본 과학수사관리관이 국수본 수사기획조정관으로, 서울경찰청 공공안전차장에 내정됐던 김준철 광주경찰청장은 경찰청 생활안전국장으로 변경됐다.

김수영 경기남부경찰청 분당경찰서장은 경찰청 생활안전국장에서 서울경찰청 공공안전차장으로, 김학관 경찰청 기획조정관은 경찰청 교통국장에서 서울경찰청 자치경찰차장으로, 정용근 충북경찰청장은 중앙경찰학교장에서 경찰청 교통국장으로 바뀌었다.

첫 인사 자료에서 명단에 없었던 이명교 서울경찰청 자치경찰차장은 2차 인사 자료에서 중앙경찰학교장에 이름을 올렸다.

최초 경찰청은 이처럼 갑작스런 인사 번복에 대해 인사 실무자의 단순 행정 착오라고 밝혔다. 경찰청은 "인사 명단이 협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버전이 있는데, 실무자가 최종 버전을 올려야 하는데 중간 버전을 잘못 올렸다"라고 설명했다.

경찰 내부에서는 납득할 수 없다는 비판이 나왔다. 한 경찰 관계자는 "인사 발표되고 각 시도 경찰청으로 전달되기까지 거쳐가는 결재라인이 몇 개인데, 착오가 발생할 가능성은 제로에 가깝다"면서 "처음에 언론에 보낸 보도자료뿐 아니라 경찰 내부에도 같은 내용으로 전달됐는데, 저런 해명은 말이 안된다"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뒤늦게 "인사 협의 과정에서 행안부와 여러 안이 오고 가는데, 최종본을 행안부 쪽에서 통보를 받아 내부망에 게시했던 것"이라며 "그런데 시간이 흘러 행안부에서 협의하던 안 중에 구 버전이었던 다른 안이 최종본이라고 해왔다"고 설명했다.

행안부가 처음부터 잘못된 안을 전달한 것인지, 아니면 인사를 번복한 것인지는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