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여성신문

6·1 지방선거 패배에 책임을 지고 사퇴한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만에 침묵을 깨고 최강욱 민주당 의원에 대한 엄중한 징계를 요구한 가운데 이원욱 민주당 의원이 “청년 박지현은 민주당의 가치를 실현할 사람이다. 모자란 점도 있지만 민주당이 지키고 성장시켜야 할 인재”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 한 청년을 희생양 삼아선 안 된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어제 박지현 전 위원장의 도약을 요청하는 글을 올렸다. 비난이 과도하다. 지선 패배 책임이 오롯이 박지현 전 위원장에게만 있는 듯했다. 당 내 어른들이 져야할 책임을 한 청년에게 떠넘기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지현 전 위원장 이제 쉼을 끝내고 도약합시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박 전 위원장이)돌아오길 기다린다. 쉼을 끝내고, 오프라인 현장에 아직 몸 놓기가 저어스럽다면 온라인 소통을 시작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이 의원은 “민주당은 청년 박지현을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것인가. 박지현을 떠올리면 왜 토사구팽이란 단어가 생각나는가”라며 “청년 박지현은 민주당의 가치를 실현할 사람이다. 모자란 점도 있지만 민주당이 지키고 성장시켜야 할 인재”라고 말했다.

그는 “사실 지선 5일 전 발표한 혁신안도 옳다. 팬덤에 대한 평가도 옳다. 다만 선거 직전 비판 몇 가지는 민주당에 생채기를 내고, 선거 직전 메시지로는 적절하지 않았다”며 “시기의 문제만 있었을 뿐이다. 이 점에 대해서는 박 전 위원장 역시 자성하고 있을 것”이라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왜 지선 패배, 박지현이 오롯이 책임져야 하나. 지선 패배에 더 큰 책임을 져야 할 ‘분’들은 사과라도 했는가”라며 “충분히 책임지고 있는가. 박지현을 희생양 삼아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청년을 쓰다 버리는 민주당이 되선 절대 안 된다”며 “박 전 위원장에게도 다시 요청드린다. 지선 때 보인 실수에 대해 자성하는 모습과 그 속에서 민주당의 청년 정치가 나아가야 할 비전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옆에서 그들의 손을 잡아 달라. 장애인 이동권을 위해 장애인 옆에 서고, 성폭력 피해 여성 옆에 서달라”며 “OECD 1위 청소년 자살률엔 눈감고 교육을 기업 인재 보급소 정도로 여기는 윤석열 정부와 맞서 싸워 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당내 청년 국회의원들을 향해선 “청년 박지현이 권력을 가진 것은 아주 짧은 기간이었다. 혼자만의 책임도 아니었다. 한 청년의 어깨에 과도한 책임지우기, 보고만 있을 것인가”라며 “부디 청년 박지현을 함께 지켜달라. 박지현과 연대하라. 박 전 위원장의 가치와 철학을 함께 공유하고 어려운 짐을 나눠 져 주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