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맞춤형 데이터 286종 수집, 연계, 저장, 분석, 활용 통합 시스템

용산구 빅데이터 플랫폼 외부용 대시보드 메인화면 ⓒ용산구청
용산구 빅데이터 플랫폼 외부용 대시보드 메인 화면. ⓒ용산구청

서울 용산구(구청장 성장현)는 7일 0시부터 ‘용산구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용산구 빅데이터 플랫폼은 분야별, 기관별로 산재된 지역 맞춤형 데이터를 수집, 연계, 저장, 분석,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이다.

구가 수집한 데이터는 공공데이터 228종, 내부데이터 21종, 민간데이터 37종으로 구 빅데이터 플랫폼은 내부용과 외부용으로 나눠 제공된다.

내부용 플랫폼 이용자는 용산구 공무원으로 제공 항목은 △정책 주제도 △분석지표 △분석과제 △융합지도 △비정형 분석 자료 △대시보드 총 6가지이다. 

외부용은 대 시민용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구 홈페이지 메인화면을 통해 사이트에 접근하면 첫 화면에 대시보드가 표출되고 주제별 지표 및 시각화, 정책 주제도, 실시간 도시현황을 선택해 확인할 수 있다.

용산구 디지털 종합 현황판 격인 대시보드는 용산구종합행정타운 지하 2층 민원실 로비, 용산구꿈나무종합타운 1층 로비에 설치된 터치스크린을 통해 제공된다.

구는 지난해 7월부터 구비 7억3000만원을 투입해 용산구 빅데이터플랫폼을 구축했다. 앞으로 매년 빅데이터 플랫폼 유지·보수를 통해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시민에게 제공할 데이터 종류를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