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 공개질의
55명 중 47명 회신
공직자의 여성폭력 징계 및 처벌 강화 모두 동의

여성폭력 근절과 성평등 사회를 위한 공개 질의서ⓒ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
여성폭력 근절과 성평등 사회를 위한 공개 질의서ⓒ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지방자치단체의 독자적 차별금지 및 평등권 보장에 관한 조례 제정 및 관련 기구의 역할 강화’를 묻는 질의서에 각각 미응답·유보했다.

여성폭력피해자지원현장단체연대(이하 현장단체연대)는 30일 전국 광영지방자치단체장 후보 55명에게 여성폭력 근절과 성평등 사회를 위한 공개 질의서 답변 결과를 공개했다. 본 질의서에 55명 중 47명의 후보자가 회신하였으며, ‘선거후보 자격으로 정책협약이나 답변을 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보낸 1명(홍준표 국민의힘 대구시장 후보)을 제외한 46명의 후보자가 질의 내용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한편, 질의에 답변하지 않은 후보는 허태정, 노영민, 김두겸, 최민호, 김영환, 이정현, 이철우, 강용석 후보 등 총 8명이다.

‘지방자치단체장 당선 이후에도 성폭력·가정폭력·성매매 등 여성에 대한 폭력을 행사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는지’ 묻는 질문에 45명의 후보자는 ‘예’라고 응답했다. 그러나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는 질문에 응답하지 않고 해당 질의를 ‘여성폭력방지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내용으로 임의로 수정해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자 간 견해 차이가 드러난 부분은 차별금지와 평등권 보장에 관한 질의였다. ‘지방자치단체의 독자적 차별금지 및 평등권 보장에 관한 조례 제정 및 관련 기구의 역할 강화’를 묻는 질문에 40명이 찬성했으나 3명은 반대 의견을, 3명은 유보하거나 응답하지 않았다. 유보하거나 미응답한 후보 중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와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포함됐다.

그 외에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직자의 성희롱·성폭력에 대한 징계 및 처벌 강화’, ‘지방자치단체 내 여성폭력 피해자 전달체계로서 담당 부서의 위상 강화’ 등의 질의 사항에는 모든 후보자가 ‘찬성’ 입장을 밝혔다.

현장단체연대는 “광역자치단체장 후보자의 대다수가 여성폭력 대응 및 성평등한 사회를 위한 정책 수립에 관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의무를 이해하고, 관련 정책을 적극 추진할 의사가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번 질의 결과를 토대로 후보자가 당선 이후에도 여성폭력 근절 및 성평등 사회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을 견인할 수 있도록 끝까지 행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