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청문회 준비 출근길 기자들 만나
본인과 딸 ‘갭투자’ 의혹 부인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빌딩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빌딩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문재인 치매 초기 증상’ 등 과거 막말 파문에 대해 “야당 국회의원으로서 정부를 비판하고 견제했을 때”라며 “부적절한 표현이 있다면 그 부분은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본인과 딸의 ‘갭투자’ 의혹도 부인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오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빌딩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사무실에 첫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났다.

김 후보자는 2019년 자유한국당 의원 시절 국회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개별 대통령 기록관 건립과 관련해 입장을 번복했다면서 “치매와 건망증은 의학적으로 보면 다르다고 하지만, 건망증이 치매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복지부 장관이 대통령의 기억력을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민주당의 거센 항의를 받고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됐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야당 국회의원으로서 정부를 비판하고 견제했을 때 의정활동한 내용이 부메랑이 돼서 후보자 자격과 관련된 문제 삼고 있다”며 “야당 의원들께서 우려하지 않도록, 부적절한 표현이 있다면 충분히 설명하겠다”고 했다.

세종시 아파트를 분양받은 후 실거주하지 않고 ‘갭투자’를 해 억대 차익을 거뒀다는 의혹에 대해선 “공무원이라 거주 목적으로 분양받았다. 입주 시점 전 퇴직하게 돼 살지 못했다. 이후 다시 식약처장으로 발령받았는데 전세 세입자가 살고 있었고, 그 세입자의 계약 기간이 만료되자마자 국회로 오면서 처분했다”며 “지금 그 아파트는 굉장히 고액이다. 투기 목적이었다면 소유하고 있었겠지 팔았겠나”라고 해명했다.

딸이 김 후보자 모친 명의의 서울 동작구 아파트를 매입해 전세로 내놔 ‘갭투자’ 의혹을 받는 데 대해서는 “어머니가 아들 집에 사시는 건 안 좋아하는데 집은 있어야 하고 돈도 있어야 하다 보니 매도하기 쉽지 않았다. 어머니가 키워주신 제 딸이 시세대로 매매했고 세금도 다 냈다”며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후보자 지명 소감으로 “공직자로서, 국회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을 하며 쌓였던 지식과 경험으로 복지부에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 역량을 인정받아 지명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식약처 재직 시절 자신이 여성 최초 국장, 원장, 차장, 처장을 역임했다고 강조하며 “여성의 섬세하고 부드럽고 따뜻한 시각으로 우리 사회의 고통받고 있는 보이지 않은 어두운 곳의 면면까지도 따뜻하게 보듬을 수 있는 장관이 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