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여가위 전체 회의서
여야, 젠더의식‧성비위 공방
채택 표결 연기돼

ⓒ뉴시스·여성신문
송옥주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550호에서 열린 성평등 국회 실현을 위한 실천 결의안 관련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회의 진행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6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여가위) 전체 회의에서 여야가 상대 당의 성범죄‧성 비위 의혹, 젠더의식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이날 회의는 ‘성평등 국회 실현을 위한 실천 결의안’ 채택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결의안은 여성 공천 비율을 30% 이상으로 올려야 한다는 내용의 법안 제도화, 국회의원의 성평등 윤리강령 제정이 핵심 내용이다. 국회부의장인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0월 대표발의했다

국민의힘 여가위원들은 이날 회의 직전 입장문 내고 결의안 채택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름에 ‘성평등’ 대신 ‘양성평등’이라는 표현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여가위 국민의힘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양성평등이라는 단어로 바꾼다면 찬성하겠다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은 여야 합의 없이 이를 상정했다”며 “성평등이라는 표현에 대해 여전히 사회 일각에서 우려하고 있고 찬반 논란도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은 “성평등이나 양성평등이냐는 이야기는 말꼬리 잡기에 불과하다”며 “굳이 양성이란 말을 얘기하는 건 모든 성차별 뉴스를 동성애 이슈로 형해화시키는 거고 깔때기처럼 몰아내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단어에 대한 대립은 성 비위 의혹에 대한 설전으로 이어졌다. 이수진 민주당 의원은 “윤 대통령은 성 비위가 있는 비서관을 인사 결정했다. 국민의 힘 의원들도 성 비위가 있어서 탈당했다가 어느 순간 다시 입당하는데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국민의 힘에서는 어떤 모습을 보였나”라고 말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성 상납 의혹이 거론되기도 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 소속이었던 박완주 의원의 성 비위 의혹과 2020년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거론했다.

송옥주 위원장은 결의안 채택 표결을 연기하고 “여야를 떠나 정치권에서 성 비위 사건이 일어날 때마다 큰 자괴감과 부끄러움을 느낀다”며 “오늘은 이 결의안에 대해 상정만 하고 추후 전체 회의에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